국가거점 국립대학교 총장들이 의대정원을 둘러싼 갈등과 관련 의대생들의 조속한 복위와 정부·의료계에 대화를 촉구했다.

국가거점국립대학교총장 협의회(회장 김일환 제주대 총장)는 14일 '의과대학 학생, 교수 여러분, 그리고 대한민국 정부에 호소합니다‘는 제목의 호소문을 발표했다.

이번 호소에는 김헌영(강원대), 홍원화(경북대), 권순기(경상국립대), 차정인(부산대), 유홍림(서울대), 정성택(전남대), 양오봉(전북대), 김일환(제주대), 김기수(충남대, 직무대리), 고창섭(충북대) 총장이 참여했다.

협의회는 의과대학 학생들을 향해 “집단 수업 거부는 학사 일정에 차질을 빚게 해 개인의 학업 성취와 학위 취득에 영향을 줄 수 있고, 미래 의료 현장에도 심각한 공백을 초래할 수 있다”며 “강의실로 돌아와 학업을 이어가면서 학생 여러분의 주장을 펼치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또 전공의, 전임의, 의대 교수에게는 “전공의 집단 사직에 이어 전임의와 의대 교수진의 추가 사직이 이어진다면 의료현장의 혼란을 악화시키고 국민 건강과 안전에 직접적인 위협이 될 것”이라며 국민 곁을 지켜달라고 호소했다.

정부에는 의학교육의 질을 담보할 수 있는 출구전략을 마련해 줄 것을 촉구했다.

협의회는 “의대 정원 확대는 교육의 질이 완벽하게 보장되는 수준에서 이뤄질 수 있도록 충분한 준비가 선행돼야 한다”며 “정부는 내년 예산 편성부터 의과대학 교육 환경 구비를 위한 구체적인 예산 확보 계획과 실행계획을 수립해 달라”고 요구했다.

김장천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