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지역을 포함한 전국 의과대학 교수들이 오는 25일 이후 사직서를 제출하기로 뜻을 모았다.

특히 이달 25일은 정부로부터 행정 처분 사전통지서를 받은 전공의들의 면허정지 마지노선인 것으로 전해지면서, 의료 현장이 한층 더 큰 혼란 속에 빠져들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17일 의료계에 따르면 지난 15일 전국 20개 의과대학 교수 비상대책위원회는 온라인 회의를 열고 구체적인 사직서 제출 시기와 방법론 등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는 전공의 면허정지와 의대생 집단 유급을 막아야는 한다는 명분으로 진행됐다.

회의에 참여한 의대는 도내 전북대와 원광대를 포함해 강원대·건국대·건양대·계명대·경상대·단국대·대구가톨릭대·부산대·서울대·아주대·연세대·울산대·이화여대·인제대·제주대·충남대·충북대·한양대 등이다.

이들이 결의한 배경은 의대 정원 확대에 대한 교수진들의 ‘강한 반대’라는 결정적 요인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또 의대 교수들이 대학별로 사직서를 제출하기로 결정한 오는 25일은 정부로부터 행정 처분 사전 통지서를 받은 전공의들이 의견서를 제출해야 하는 마지막 날인 것으로 확인됐다. 쉽게 말해 25일이 지나면 통지서를 받은 전공의들의 면허가 정지되는 것이다.

이외에도 오는 22일 재차 회의를 열어 사직서 제출 이후의 응급실 진료, 중환자실 진료 등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앞서 전북지역에는 의대 정원 확대를 둘러싼 파장이 원광대학교 의과대학 교수들로까지 번졌다. 지난 11일·14일에는 각각 전북대 의과대학과 원광대 의과대학이 집단 사직을 예고했다. 전북대 의대는 82.4%, 원광대 의대는 96.1%가 “전공의·의대생 불이익 시 사직하겠다”는 등 찬성의사를 내비쳤다.

당시 이들 의대 비대위들은 "비민주적인 의료 정책을 추진해 의대 학생들과 전공의들을 휴학이나 사직으로 몰아가는 정부와 대학 본부에 깊은 분노를 느낀다"면서 “지금이라도 정부는 일방적으로 결정한 의대 정원 확대를 취소하고 과학적이고 논리적인 근거를 가지고 대화에 나서기 바란다”고 촉구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