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의 상가 공실률이 전국 최고라고 한다.

한국 부동산원이 최근 발표한 2023년 4분기 상업용 부동산 임대동향조사에서 전북지역 소규모상가 공실률이 9.3%에 달했다는 것.

특히 그동안 전국 최고 상가 공실률을 보였던 강원도의 8.9%보다 높아 전북의 상업용 부동산 시장 찬바람이 한계를 넘어서고 있다.

이같은 높은 공실률은 전주, 익산 등 신개발지역에  지식산업센터등 대형건물과 상가가 계속 지어지고 있지만 소비심리 위축과 금리인상에 따른 경기부진으로 수요가 감소하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되고 있다. 

공실률이 높다 보니 우리 지역 상가 투자수익률도 비례해 크게 떨어지고 있다. 지난해 4분기 도내 임대가격지수(100)을 기준, 제주가 100.1, 강원 99.2로 97.5인 전북이 가장 낮았다.

투자수익률도 충북 1,20%, 경북1,06%, 충남 0,93%, 강원 0,88%에 비해 전북은 0,73%로 최하위를 기록했다. 

 도내 최대 신개발지역인 전주 만성지구나 혁신도시 그리고 전주의 구도심 중심인 관통로 주변과 호남철도의 관문으로 한때 최대 상권을 자랑했던 익산역 인근에도 한 집건너 빈점포가 즐비하다.

 소셜커미스, 배달 애플리케이션, 중고물품 앱 등 온라인 위주의 소비행태 변화와 경기불황이 겹쳐 상가 임대 등 상업용부동산 시장의 위축이 더 가속되고 있다.

 풀뿌리 경제의 근간인 자영업이 압박을 받으면서 폐업으로 이어져 공실률이 넘쳐나는 부작용의 악순환에 지역경제력이 취약한 전북이 직격탄을 맞고 있지만 현실적인 대책은 없는 형편이다.

 공실률이 심각한 지역의 상가를 매입해 주민편의를 위한 공공시설로 활용하거나 기존 상가를 용도변경해 입주를 유도하는 등 자치단체의 실효성있는 적극적인 개입도 필요하다.

 또한 도내 자치단체마다 관련부서와 상권협의회 등이 참여하는 민관협의회를 통한 민간마켓팅도 모색해 볼만 하다.

전국 최고 인구감소율에 이어 2% 경제점유율 등 갈수록 쪼그라드는 전북의 모습이 애처롭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