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특별자치도청
전북특별자치도청

전북특별자치도는 외국의 우수한 인재를 모집하기 위해 ‘지역특화형비자 사업’추진한다고 18일 밝혔다.

지역특화형 비자 사업은 인구감소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일정 자격을 갖춘 외국인과 외국국적동포의 비자 발급 조건을 완화해 이들의 인구감소 지역 정착을 유도하는 정책으로, 도내 인구감소지역 10개 시군이 법무부로부터 사업에 선정돼 지역우수인재 유형 쿼터 703명을 배정받았다.

모집 대상은 지역우수인재 유형과 재외동포 유형으로 나뉘며, 지역우수인재 유형은 인구감소지역 거주, 지역별 허용업종 취업, 학위 취득(또는 일정 소득), 한국어 능력 등의 요건을 충족해 전북자치도지사의 추천을 받은 외국인이 대상이다.

재외동포 유형은 인구감소지역에 2년 이상 거주를 조건으로 동반 이주를 희망 등 전북자치도지사의 추천을 받은 외국국적동포가 대상이 된다.

신청 방법은 시군 담당부서와 전북자치도 경제통상진흥원 일자리센터에 신청서, 학력·거주지·경제활동·한국어 능력 입증 서류 등을 준비해 방문 접수하면 된다.

이후 도의 심사과정을 거쳐 추천서가 발급되면, 외국인이 직접 전주 출입국외국인사무소에 거주비자(F-2-R/F-4-R)로 체류자격 변경을 신청할 수 있다.

자세한 모집 공고 및 세부적인 절차는 전북특별자치도청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도는 전북국제협력진흥원과 외국인의 한국어 능력 요건 충족 지원을 위해 한국어능력시험비 등을 지원하고, 한국어 교육과 함께 직장생활에서의 안정적인 정착 지원을 위해 용접, 지게차 운전, 식품 위생 등에 대한 직무 역량 강화 교육도 시행해 나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