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주군제공= 국가예산 신규사업 발굴보고회
무주군제공= 국가예산 신규사업 발굴보고회

무주군이 2025~26년도 국가 예산 신규사업 발굴 보고회를 진행했다.

19일 무주군에 따르면 이날 열린 보고회는 서재영 부군수 주재로 진행했으며, 각 국·소장을 비롯한 부서장들이 참석해 지금까지 발굴된 사업 60건(1차 31건, 2차 29건)에 대한 세부 내용과 필요성, 국비 확보방안 등을 공유하고 논의했다.

각종 용역에서 제안한 국가사업은 물론, ‘24년도 국가 예산 미확보 사업의 보완과 재 사업화, 인구구조 변화와 지방소멸 대응 등에 대한 선제 사업, 민선 8기 무주군수 공약사업 중 국가 예산 투자 사업 등에 관한 내용도 되짚는 시간을 가졌다.     

무주군이 발굴한 ‘25~’26년도 국가 예산 신규사업은 △전주~무주~성주 고속도로 건설(국책)을 비롯해 △무주군 폐기물매립시설 확장(3단계), △무주 노후 상수도(정수장) 정비, △2025 세계태권도 그랑프리 챌린지 유치, △국도 37호선 구천동 관광특구 보도 설치, △무주반딧불시장 리모델링 등이다.

무주군 서재영 부군수는 “재정 상황이 어려운 만큼 무주 미래를 위한 사업 발굴과 국비 확보가 어느 때보다도 시급한 때”라며 “이 자리가 디딤돌이 돼서 자연특별시 무주에 걸맞은 정책과 사업들이 발굴, 추진될 수 있도록 역량을 모아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국정과제 등 상급 기관 정책 방향에 맞춘 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하는 한편, 중앙부처 방문 등을 통한 국가 예산 확보에도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군은 앞으로 중앙부처를 직접 찾아 사업추진의 필요성과 지원 부분을 건의하는 등 사업 수용도를 높이고, 자체 군비 사업과 연계할 수 있는 공모사업 발굴에도 주력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