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의대정원 확대에 반발해 전공의들이 집단 사직으로 근무를 중단한 가운데 20일 전북대병원에서 의료 대란 우려속에 환자들이 이동을 하고 있다./이원철기자
정부의 의대정원 확대에 반발해 전공의들이 집단 사직으로 근무를 중단한 가운데 20일 전북대병원에서 의료 대란 우려속에 환자들이 이동을 하고 있다./이원철기자

전주시가 의대 교수들의 사직서 제출에 대비해 의료공백 최소화에 만전을 기한다.

이를 위해 시는 수련병원 진료현황 파악하고 매일 휴진 의료기관 점검 등을 통해 시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19일 전주시보건소에 따르면 전북대병원 211명의 전문의가 속한 전국 의과대학 비대위가 오는 25일 사직서를 제출할 예정이다. 

시는 지난달부터 의사 집단행동 의료재난위기가 ‘심각’ 단계로 격상됨에 따라 재난안전대책본부를 설치해 비상 진료상황실을 운영해 대응하고 있다.

전주지역에는 종합병원 5개소, 병원 26개소, 요양병원 32개소, 치과병원 2개소 한방병원 23개소, 의원 533개소 등 총 621개소 의료기관이 있다.

대학병원과 개원병원 등 의료기관에서 근무하는 의사는 일반의 321명, 전문의 1499명 등 총 1820명이다.

대학병원 이탈은 대부분 인턴, 레지던트 등 전공의에서 발생됐고 전북대병원 151명, 예수병원 41명 등 총 192명이 이탈했다.

현재 수술실 40%가 운영 중이며 공중보건의 5명 파견, 38병상 간호간병이 폐쇄됐고 매일 수치가 변동되는 급박한 상황에 놓여있다.

앞서 진행한 전북대 의과대학 및 전북대병원 교수들 대상 설문조사 결과 설문 응답자 82.4%가 사직서 제출의사를 밝혔고 설문 응답률은 90.8%였다.

이와 관련 시는 환자분산 및 병상회전율 확보를 위한 의료기관 협조요청, 전주시 의협단체 비상응급 상시 협조체계 구축, 재난안전대책본부는 전주시의사회 정기총회 간부면담을 실시했다.

또 비상진료대책 계획을 수립한 후 2개반 46명으로 구성된 비상진료대책 상황실을 운영해 의료기관 운영상황을 점검하고 시민안내, 불편사항 접수, 주요동향 수렴 등을 진행하고 있다.

더불어 개원 병원이 휴진에 참여할 경우 내·외과, 소아청소년과, 산부인과 등 필수과 의료기관에 우선적 진료 유지를 요청하고 의료기관 휴진기관 현황을 파악해 의료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시는 상황종료 시까지 비상 진료상황실을 운영하고 야간진료 및 특화(전문) 의료기관을 소방본부와 진료 네트워크를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전주시 관계자는 “아직까지 수술지연이나 진료지연 관련해 시 상황실에 접수된 민원은 없었지만 전북지역의 통계에는 14건이 나타났다”며 “정당한 사유 없이 진료를 중단하거나 휴업하는 의료법 위반 시 업무개시 명령을 할 수 있는 만큼 적극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