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주군의회 유이수 의원은 20일 제282회 완주군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장애 아동 돌봄교육 지원을 실효성 있게 추진할 것’을 촉구하는 5분 발언을 실시했다.

유 의원은 완주군의 장애 아동 돌봄교육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이에 대한 개선방안에 대해 입을 열었다.

먼저, 유 의원은 다양한 돌봄센터가 복합적으로 운영되고 있다고 지적하고, 지역아동센터 13개소와 돌봄센터 8개소 등 총 21개의 센터가 운영되지만, 이 중 장애 아동의 입소가 가능한 곳은 18개소 30명으로 실제 돌봄 교육을 받고 있는 장애아동은 단 13명 뿐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특수목적형 장애인 지역아동센터인 용진지역아동센터도 단 4명의 장애아동만 이용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꼬집었다.

특히, 장애아동을 바라보는 사회적 시선 때문에 가정 돌봄을 할 수 밖에 없다는 것은 ‘장애 아동 돌봄교육’의 실효성에 대해 지역사회가 함께 고민해야 할 문제라고 제시했다.

유이수 의원은 ▲장애 아동 거점형 지역아동센터를 운영해 줄 것 ▲장애 아동에게 차별화된 돌봄교육 프로그램을 제공 할 것 ▲장애 아동 지원을 위한 지역협력체계를 구축 촉구 등 세 가지 방안을 제안했다.

유이수 의원은 “장애 아동이 국민으로서 헌법이 보장하는 기본권의 주체이며, 지역사회의 중요한 자산임을 인식해야 한다”며 “장애 아동에 대한 보다 애정어린 관심과 장애 아동 돌봄교육의 적극적 실천을 당부한다”고 말했다./완주=임연선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