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이 지나면 도내 22대 국회의원 여야 입후보자들의 후보등록이 완료되면서 선거전이 본격 개막된다.이와함께 그들의 백가쟁명식 공약도 쏟아지고 있다.

 지난 21대 국회의원 선거 당시 민주당을 비롯, 각 정당 및 후보자들이 전북도가 요청해 반영한 공약 65개중 완료된 것은 3개에 불과하다고 한다.

말 그대로 공수표 공약에 그친 셈이다.

전북특별자치도가 21대 국회의원 후보들에게 제안 요청한 공약사업은 모두 125개로 이중 정당과 후보들이 입맛에 맞는 사업 65개를 추려, 공약으로 반영했지만 공염불이 된셈이다. 

전북도가 추천한 공약사업은 제도개선이나 예산사업 등으로 그나마 실현 가능성이 높은 사업들로 국회의원들이 공약 실천의지가 없다는 비판에서 자유로울 수가 없다.   

 도내 21대 극회의원들의 공약 폐기율은 전국 최고수준이다.

한국 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2023년 12월말을 기준 도내 김윤덕 의원등 민주당 8개 지역국회의원들의 공약이행율을 조사한 결과 55.5%로 공약 절반이 오리무중이다.  

 자료제출을 거부한 강성희의원(전주을), 이용호의원(남원임실순창) 등 2명의 공약까지 포함하면 이행율은 더 떨어질 것으로 추정된다. 

더구나 도내 총선 공약중 보류 2.86%, 폐기 2.32%로 5.18%의 공약이 보류되거나 폐기됐고 폐기공약의 경우 전국 평균 0.80%의 3배에 달한다. 국회의원들의 당선 우선주의의 장밋빛 공약 남발과 무계획적인 공약 관리가 빚은 결과다. 

현실을 고려하지 않은 황당 공약, 구체성이 결여된 선심성 공약, 기존 공약을 재탕한 재탕 공약등 쏟아지는 무차별한 이벤트공약에 유권자들의 매의 눈이 필요할 때다. 

21일 민주당 전주시 갑을병 선거구 김윤덕의원,이성윤 후보, 정동영 후보가 기자회견을 갖고 하나로 뭉쳐 4월10일 총선에서 압승을 일구겠다고 한다. 압승약속보다 헛공약부터 없애야 할 것이다.

 총선등 선거 때마다 되풀이되는 헛공약은 특정 정당에 몰입된 묻지마 투표의 폐해중 하나가 아닌가 우려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