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상윤 대통령실 사회수석이 22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늘봄학교와 관련해 현안 브리핑을 하고 있다. /연합
장상윤 대통령실 사회수석이 22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늘봄학교와 관련해 현안 브리핑을 하고 있다. /연합

대통령실이 늘봄학교 정책을 졸속 추진이라고 반대하는 일부 교원단체에 사실 왜곡이고, 교육자로서 바람직한 일이 아니다고 직격하면서 양측 간 공방이 심화되는 분위기다.

대통령실 장상윤 사회수석은 22일 용산 대통려실 청사 브리핑을 통해 정부와 민간 등 온 사회의 노력과 지원에도 불구하고 늘봄학교 도입을 반대하고 사실을 왜곡하는 일부 교원노조가 있다사실을 왜곡하거나, 늘봄학교 추진을 반대만 하는 행위는 아이들에게 어떠한 도움도 되지 않으며 교육자로서 바람직한 일이 아니다고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 등의 늘봄학교 철회 요구를 비판했다. 그러면서 업무방해 소지가 있는 늘봄학교 도입 반대에 법적 대응도 교육부가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대통령실은 반대왜곡의 사례로 전교조가 이달 초 교사들에게 진행한 온라인 설문조사와 서울교사노조가 늘봄학교 관련 공문은 접수하지 말아달라고 요청하는 공문을 발송했던 일을 언급하며 설문 자체가 부정적 여론을 형성하려는 시도가 있었던 것으로 파악한다고 했다.

이에 전교조와 초등교사노조 등은 성명을 내고 정부의 준비 부족으로 발생한 늘봄학교 문제의 책임을 교사에게 떠넘긴다며 반발했다. 이어 지난해 1월 늘봄학교가 도입되는 단계부터 학교 현장의 문제점을 전달하며 꾸준히 개선을 요구해왔는데, 이런 노력을 왜곡으로 폄훼하지 말고 홍보보다 문제점을 귀담아 들어 달라고 강조했다.

늘봄학교는 초등학교에서 정규수업시간 외에 학생들에게 제공하는 돌봄과 방과후 교육프로그램 제공을 확대하는 것으로, 윤석열 정부의 주요 돌봄정책이다.

장 수석은 콜센터, 현장방문 학부모 모니터링단 등을 통해 현장 상황을 신속히 파악해 정책지원과 재정투자로 늘봄학교 성공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전북자치도교육청에 따르면 도내 전체 초등학교의 34%143개교가 올해 늘봄학교를 운영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