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2차 연도 글로컬대학 지정을 받기 위해 전북지역 대학 8곳이 신청서를 냈다. 국립군산대학교와 전주대학교, 호원대학교 등 3개 대학은 전국 최초로 국·사립 연합 모델을 구축해 사업에 도전했고 우석대학교·군장대학교가 연합 모델로, 원광대학교와 원광보건대학교가 통합을 전제로, 그리고 전주비전대학교가 단독으로 글러컬대학 지정을 받기 위한 경쟁에 나섰다.

대학의 과감한 혁신 계획과 지역의 동반성장 가능성을 종합 평가해 선정된 대학에 대해 한 학교당 5년 동안 1,000억 원을 지원하는 글로컬대학 지정 사업이다. 지난해 전국에서 10개 대학이 최종 결정됐고 올해와 내년 각각 10개 대학씩을 추가 선정, 총 30개 대학을 지원키로 한 가운데 도내에선 전북대학교가 첫 해 글로컬대학30에 선정돼 사업이 추진 중이다. 당시 전북에선 전주대·예수대·비전대와 원광대·원광보건대가 대학 간 통합을 전제로, 군산대, 우석대, 호원대가 각각 단독으로 글로컬대학 지정에 도전했지만 모두 예비 지정에도 통과하지 못해 많은 아쉬움을 줬던 사업이기도 하다.

대학의 자율적 구조조정을 통한 위기 극복을 주문해 온 정부가 선택과 집중에 근거한 지방대 지원을 위해 적극적 재정 지원에 나선 건 경쟁력 없는 대학을 위한 지원은 더 이상 하지 않겠다는 의지의 표현이다. 여기에 지방대가 지역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작지 않은 만큼 대학 생존을 위해 지자체와 지역사회가 어떠한 노력과 협력을 계획하고 있는지 역시 정부 재정 투자를 결정하는데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대학의 노력은 물론이고 지역 민관학이 대학 성장과 발전을 위해 혼연일체가 되지 않는 한 대학 몰락과 지역쇠퇴는 불가피하기에 역량을 총동원해 대응해야 하는 이유가 되고 있는 것이다.

학령 인구 감소세가 빨라지면서 대학의 위기감이 커졌고 특히 대학의 수도권 집중으로 인해 지방대를 중심으로 이미 학교 존립을 심각하게 고민해야 할 만큼 상황은 악화일로다. 향후 5년간 1,000억 원이 투입되는 대학과 학생들의 등록금에 모든 걸 의존해야 하는 대학의 미래를 예견하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다. 올해 글로컬대학 예비 지정 신청서를 낸 대학은 109개교로 대상 가능 대학 151개 교 중 72%에 달하고 이 중 56%는 대학 연합이다. 사활을 걸고 매달려도 쉽지 않은 경쟁이다. 생존을 위한 마지막 기회란 각오로 달려들어야 한다. 두 번밖에 안 남았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