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특별자치도청
전북특별자치도청

전북자치도는 도내 럼피스킨과 구제역 유입을 막기 위해 철통 방어체계를 구축한다고 26일 밝혔다.

이날 한훈 농림부 차관과 최재용 전북자치도 농생명축산식품국장은 방역 추진상황과 백신접종 준비상황을 점검하고 방역 일선의 의견을 청취했다.

최재용 전북자치도 농생명축산식품국장은 한훈 농림부 차관에게 럼피스킨 구제역 동시접종 준비상황을 설명하고 럼피스킨 재발 방지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또 럼피스킨과 구제역 예방접종에 대한 이해를 위해 한우협회와 낙농육우협회, 축협을 중심으로 사전에 럼피스킨과 구제역 동시 접종 계획 등에 대한 설명회를 열었다.

도는 4월 1일부터 럼피스킨과 구제역 유입 차단을 위한 백신을 공급하고 예방 접종을 실시할 계획이다.

럼피스킨 고위험 지역으로 분류된 고창, 부안, 임실과 인접한 군산, 김제는 럼피스킨 백신이 공급되는 27일 이후 사육 중인 소 16만 6천 마리에 대해 구제역과 동시에 접종하고 9개 시군은 우선 구제역 백신접종후 럼피스킨은 순차적으로 접종할 계획이다.

50마리 이상 사육하는 농가는 읍·면에서 럼피스킨 백신을 수령해 구제역 백신은 근육 접종하고 럼피스킨 백신은 피하 접종해야 한다.

최재용 농생명축산식품국장은 “럼피스킨과 구제역은 발생예방을 담보할 수 있는 예방백신이 있고 미리 예방접종을 통해 대비할 수 있어 다행이다”며 “파리, 모기 등 매개곤충의 활동 전에 사육 중인 소 한 마리도 빠짐없이 접종해줄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