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일당 독주가 22대 총선에서도 재연될 것으로 전망돼 지역발전의 걸림돌로 작용될 우려를 낳고 있다..

본보와 전주mbc 등 도내 4개 언론사가 공동실시한 4.10총선 여론조사에서 민주당 후보들이 도내 10개 선거구 모두에서 압도적 지지율을 보인 것으로 조사됐다.

 이번 총선의 이슈가 지역개발 등 먹고사는 문제가 아닌 정권심판 등 이념대립으로 번지면서 도민들의 투표성향이 민주당 후보 일색으로 쏠리고 있다.

우리나라의 지방자치는 예산과 제도 등 본질적인 면에서 국가의 감독과 통제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는 한계를 갖고 있다.

 중앙정부는 아직까지 자치행정에 대한 국가의 관여를 광범위하게 투영하고 여당은 중앙정부를 장악하고 있어 여당의 지원 여부가 지역개발의 근간이 되고 있는게 현실이다.

 민주당 전북도당이 총선을 앞두고 지난 25일 발표한 9대 공약은 지역발전에 대한 고민이 전혀없는 현안 사업의 나열에 불과해 그야말로 한심하기 그지없다.

민주당 전북도당이 이번 총선을 위해 2023년 7월부터 TF팀을 만들어 반년이 넘는 시간을 투입해 만들었다는 공약의 수준으로 전북도민에 대한 민주당의 오만함을 보여준 것이다.

 국민의힘 전북도당도 이렇다 할 공약을 내세우지 못하고 전국을 순회중인 대통령의 민생토론회조차 4월 총선 이후로 미루는 등 일방적인 민주당 지지세에 눌려 전북 소외를 노골화시키고 있다.

특정 정당에 몰입된 묻지마 투표가 불러온 오만과 무관심의 폐해다.   

통계청이 분석한 지난 22년 기준 전북특별자치도의 도민 1인당 연간 개인소득과 소비지출액이 전국 평균에도 못 미치는 전국 최하위라고 한다. 참담하다.

일당 독주가 불러온 결과라고 해석하는 것도 무리가 없을 것 같다. 고민을 해볼 때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