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4월 10일 치러지는 22대 국회의원 선거와 관련해 전북지역 유권자들의 표심은 더불어민주당 후보들에 대한 압도적인 지지로 나타날 가능성이 크다는 여론조사가 나왔다. 이미 예상된 것이지만 도내 전 지역구에서 정권심판이 필요하다는 유권자들의 표심 70% 내외를 민주당 후보들이 흡수하면서 벌써 지역에선 ‘1찍선거’ 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본보를 비롯해 도내 3개 언론사가 ㈜코리아리서치에 의뢰해 지난 23일과 24일 이틀간 실시한 합동여론조사에 따른 것으로 전북도민 70% 정도가 ‘현 정부를 견제하기 위해 야당 후보가 당선돼야 한다’라고 응답했다. 이 같은 강세가 이어진다면 전북 10개 의석 모두가 민주당 후보들로 채워지게 된다. 17대 총선 이후 20년 만의 전북 전 지역구 석권이 가능케 되는 것으로 18대 무소속 2명, 19대 무소속, 통합진보당 각 1명씩, 20대 국민의당 7명, 새누리당 1명, 21대 무소속 1명 등으로 정치적 상황에 따라 민주당에 대해 참패를 경험케 하기도 하고 그렇지 않다면 최소한의 싹쓸이 표심만은 견제해 왔던 민심이 다시 민주당으로 쏠릴 가능성이 높아진 것이다.

견제의 필요성에는 공감하지만, 마음이 가지 않음을 탓할 순 없다. 전북의 표심이 ‘정권심판론’으로 모아진 건 현 정부와 여당에 대한 지역의 깊은 실망과 소외가 누적된 데 따른 서운함의 표출이란 점에서 돌이키기도 쉽지 않다. 정치적 균형을 말할 순 없지만 그래도 민주당이 아니라는 여지가 없는 것은 아니란 일정한 틈을 통해 그동안 정치적 자존심은 지킬 수 있었기에 비어갈 공간은 클 수밖에 없다.

더욱이 정부·여당의 각성을 촉구하는 견제 표심의 결과가 자칫 민주당에 대한 지지로 읽힐 수 있음은 유권자들의 또 다른 부담이다. 실제 불가피한 차선의 선택일 수도 있는데 일부 선거구에선 총선을 치르기 전임에도 당선자 행세를 한다고 입살에 오르내리는 후보가 있다. 본선은 없음에 다름 아닌 민주당 독주가 시작되면서 2년 후 있을 2026년 지방선거 자치단체장이나 지방의원 선거와 관련해 줄서기가 시작됐다는 말까지 돈다.

특정 정당을 향한 일방적인 지지는 결국 지역발전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고 오히려 배제와 소외만을 강화할 뿐이지만 흐름을 돌리기 쉽지 않아 보인다. 민심은 뒷전이고 총선이 끝나기 전 차기 지방선거가 화제가 되는 지금 상황은 분명 잘못돼가고 있는데 말이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