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실업자 중가에 따른 대책의 일환으로 도입된 ‘행정인턴제’가 시작 전부터 삐걱거리고 있다.

특히 일부 지자체에서는 예산 배정이 없는 상태로 국비만으로 인건비를 충당할 것으로 예상돼 이 같은 문제를 더욱 심화시킬 전망이다.

5일 전북도에 따르면 행정안전부의 ‘행정인턴제’ 채용과 관련 도내에서는 전북도 63명을 비롯해 도내 14개 시군에 255명을 모집해 운영할 예정이다.

또한 도내에서 이 제도와 관련해 채용된 인원에 대해 10개월간 35억원 가량의 예산이 소요된다.

이와 함께 전북도와 각 시군은 일회성 아르바이트와 비정규직 양산이라는 문제가 예상됨에 따라 당초 계획보다 늦은 2월 중순께 제도 도입을 예정하고 있다.

그러나 지자체별로 지난해 ‘행정인턴제’에 대한 예산이 책정되지 않아 사실상 현재 정부에서 지원 예정인 7억7000만원(25%)만으로 모집된 인턴들에 대한 비용 지급이 가능한 상태다.

그나마 ‘행정인턴제’로 한숨을 돌렸던 것이 답보상태에 머무르면서 청년실업난이 더욱 가중될 전망이다.

전북도와 각 시군을 제외한 도내 공공기관 또한 ‘행정인턴제’에 대한 구체화된 정책이 부재한 것으로 나타나 행사성 제도가 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와 달리 전북지방경찰청은 ‘행정인터제’를 도입했다.

전북지방청은 지난해 105명을 공모, 모집해 근무토록 할 방침이다.

채용된 인원은 전북지방청과 도내 15개 경찰서를 비롯해 지구대와 치안센터에 배치된다.

기관별 채용인원은 지방청 15명, 경찰서 33명, 지구대 및 치안센터에 57명으로 경찰서 단위 이하에 85.7%가 배치된다.

그러나 보완 등의 주요업무를 받고 있는 경찰 조직에서 인턴제는 효율적이지 못하다는 회의적 시각과 함께 일선 지구대에 인원의 절반이상이 근무하게 돼 적절한 정책이 마련돼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도 관계자는 “1월초 행정인턴제를 도입할 예정이었지만 인턴제에 대한 실효성을 극대화시키기 위해 당초 계획보다 한 달 정도 후에 제도 운영될 것으로 예상된다” 며 “예산 또한 도를 비롯한 각 지자체에 별도로 책정되지 않아 공공근로 사업비와 국비로 인턴제를 운영할 방침이다”고 말했다. /유진휘기자.trujen@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