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경기침체로 위기를 맞는 가정을 지원하기 위해 서민생활안정추진단을 구성, 발대식을 갖고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했다.
도는 7일 도청에서 도내 241개 읍·면·동장이 참석한 가운데 위기가정보호 추진 발대식을 가졌다.
이날 읍·면·동장들은 해당 지역에서 생활고로 인해 해체가족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고 리·통장, 새마을부녀회장 등과 함께 ‘사회안전망’을 구축, 찾아가는 서비스 행정을 펼치기로 다짐했다. 또 적극적인 후원자 발굴을 통해 불우한 이웃돕기에 앞장서겠다고 결의했다.
도는 이번 발대식을 계기로 서민·중산층의 빈곤층 추락방지를 위해 현장행정을 통해 대상자 발굴 등 도정을 집중키로 했다. 우선 도내 기초수급자 11만5000명의 60%에 해당하는 6900여명에 대한 빈곤층 실태조사를 통해 긴급 지원하겠다는 계획이다.
또한 위기가정보호시스템 구축을 통해 시·군·구와 읍·면·동의 보호상황을 신속히 파악하고 긴급복지지원을 영세자영업 휴폐업, 중한 질병·부상 등의 경우까지 확대 운영키로 했다.
도는 특히 절대 빈곤층에 대한 보호 확대 차원에서 기초생활보장수급권자 선정기준인 최저생계비를 4인기준 127만원에서 133만원의 인상·적용하고 대상자의 부양의무자 기준과 재산기준을 완화 적용한다.
무직가구와 저소득층 여성의 빈곤예방을 위해 일자리를 우선적으로 마련하는 한편 노인·여성·장애인일자리를 1만4000자리로 확대하고 읍·면·동 복지업무 지원을 위해 청년인턴을 배치할 예정이다.
심정연 도 복지여성보건국장은 “최근 경기침체 가속화로 실직, 휴폐업 등으로 서민·중산층의 빈곤 위기가정이 늘어날 것으로 보고 빈곤층 보호업무를 효과적으로 추진키 위해 서민생활안정추진단을 구성 운영하게 된 것”이라며 “서민생활안정을 우리가 책임진다는 각오로 위기가정보호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최준일기자·ghksrh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