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경제 위기로 고용시장이 위축된 가운데 타 지자체들이 정기적인 지역 축제와 기념식 중 일부를 폐지하거나 축소해 절약한 예산을 통해 일자리 나누기를 펼치고 있다.
그러나 전북지역은 전북도를 비롯한 익산, 군산, 김제 등 일부 시군만이 성과급 등 임금 일부로 일자리 나누기에 참여하고 있을 뿐 축제 등의 예산을 축소해 활용하려는 적극적인 모습은 보이지 않고 있다.
29일 도에 따르면 올해 도내 대표적인 50개 지역축제의 총 예산은 154억여원으로 전년도 112억여원 보다 37%(42억여원) 가량이 증가했다.
특히 이들 축제에다 크고 작은 행사와 기념식 등을 포함할 경우 예산 규모는 더더욱 클 것으로 관측된다.
이는 사실상 민선4기의 마지막 해라는 점에서 지자체들이 내년 지방 선거를 염두해 경쟁적인 선심행정을 펼치고 있는데 따른 결과로 풀이된다.
어려운 경제 탓에 허리띠를 졸라매고 경기부양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는 모습과 대조되는 것.
이러한 가운데 부산과 경기, 대구, 충남 등은 광역단체를 중심으로 기초단체들이 축제와 기념식 중 일부를 폐지 또는 축소, 일자리 나누기 운동을 확대키로 했다.
이들 지자체는 소규모 축제들과 같은 시기 개최되는 축제들을 통·폐합 추진하고 선심성 행사의 경우 과감한 폐지 결정을 내리는 등 적극적인 일자리 창출에 나서고 있다.
실례로 충남의 경우 도와 시민사회단체들이 예산 680억원을 절감, 일자리 창출과 사회적 약자지원에 나서겠다는 계획 아래 축제 지원금 5억원 중 8000만원을 축소키로 했다.
하지만 도내에는 축제와 기념식 등의 예산을 쪼개 일자리 나누기 운동 동참하겠다는 계획을 수립한 지자체는 전무한 실정이다.
전국의 모든 지자체들이 모든 행정 역량을 일자리 창출을 비롯한 경제위기 극복에 집중하고 있는 마당에 도내 지자체들의 보다 적극적인 접근이 요구되고 있다. 도를 중심으로 14개 시·군이 지역 축제에 대한 재검토 작업을 통해 줄일 수 있는 예산을 경제를 살리는 예산으로 활용하도록 대응에 나서야 한다는 것.
도의 한 관계자는 “지역축제들은 시군의 재량에 맡길 수밖에 없으며 도가 나서 이래라 저래라 할 수 없다” 면서 “고창 등 일부 시군이 검토 중에 있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최준일기자·ghksrh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