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9 전주지역 국회의원 재선거를 1개월 남겨 놓은 상황에서 각 정당별로 후보를 선정하는 등 선거구도 윤곽이 서서히 드러나고 있다.<관련기사 3면>
민주당은 현재 공천 작업 막바지 단계에 있으며 전주 완산갑의 경우 이번 주 중에 5배수로 압축한 뒤 최종 경선과정을 거쳐 후보를 결정할 예정이다. 또한 전략공천지역으로 분류된 덕진구의 경우 7명의 예비후보가 출사표를 던져놓은 상황에서 출마를 결정한 정동영 전 통일부 장관의 공천 여부가 초미의 관심을 끌고 있다.
집권여당인 한나라당 역시 여론조사를 감안해 전략공천 형태로 빠른 시일 내에 후보를 결정, 선거 진용을 갖출 태세다. 진보신당의 경우 29일 전주 덕진구로 출마하는 염경석 예비후보를 당 후보로 결정하는 절차를 끝마치고 본격적인 선거전에 돌입했다.
이와 달리 무소속으로 출마한 완산갑의 김대식·김형근 예비후보는 공천결과에 예의주시하고 있는 각 정당 소속 예비후보들과는 달리 흔들림 없이 표심 공략에 여념이 없는 분위기다.
선관위는 이처럼 정당별 후보들의 최종 결정 단계에 도달했고 조만간 본격적인 선거열전이 펼쳐질 예정인 가운데 공직선거법에 근거, 공정한 선거를 위한 숨 가쁜 일정에 돌입할 계획이다.
공직선거법에 따르면 30일부터 선거일인 4월 29일까지 정당은 소속 당원의 단합·수련·연수·교육 등 당원집회를 개최할 수 없으며 4월 16일부터는 선거구민 대상 또는 해당 지역 내에서 향우회·종친회 또는 동창회 모임이 금지된다.
선관위 관계자는 “재선거를 1개월 남겨둔 가운데 공직선거법에 따라 동창회 등 모임을 통한 불법선거운동 단속활동을 강화할 것”이라며 “본의 아니게 선거법을 위반하는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유권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고 밝혔다.
한편 전북도선거관리위원회는 다음달 14일과 15일 양일간에 걸쳐 후보자등록 후 16일부터 28일까지 13일간 현수막 게첨은 물론 인터넷 광고, 후보자 토론회, 거리 유세 등 선거운동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최준일기자·ghksrh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