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전문가 제안

국제결혼의 각종 문제점 속출하고 있는 가운데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을 요구하는 전문가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특히 이들은 투명한 국제결혼과 행복한 다문화가정을 위해 사회의 다양한 구성원들이 노력해야 한다는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비영리 중개업체 시급= 31일 도내 이주여성과 다문화가정 등 관련 단체들에 따르면 해마다 결혼 중개업체의 부당 금전 요구와 개인 간 허위 정보 제공 등으로 피해가 잇따르고 있다.

일부 중개업체들은 국제결혼을 금전적인 매개체로 판단하고 있어 도덕성 부재로 인한 부정적인 인식으로 작용되고 있다.

이에 따라 기존의 영리 목적의 중개업체가 아닌 국제결혼을 정부나 지자체가 주관해 업체운영이 이뤄져야 하는 지적이다.

또한 중개업체의 횡포를 최소화하기 상시적인 감시 기구 설립이 필요시 되고 있다.

▲도내 지자체의 정책 전환과 도입 필요= 일부 지자체들이 결혼 적령기를 넘은 남성들에 대해 ‘농촌 총각 장가보내기’ 정책을 수립해 진행하면서 국제결혼에 대한 비용 등 재정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당초 목적과 달리 정책들은 외국과 통상 마찰이 빚어질 소지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형평성 논란과 함께 중개업체 배불기라는 비판을 면치 못하고 있다.

정책 부제와 위탁 운영되는 센터의 부족으로도 발생되고 있는 문제점을 해결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전문가들은 지자체의 결혼 비용 지원이 실질적인 결혼생활이 이러진 후 일정기간을 두고 부부에 대한 정착 지원금으로 정책이 바뀌어야 한다는 지적을 하고 있다.

이와 함께 독일 등 선진국에서의 혼인신고에 있어 양 당사자와 증인이 배석한 가운데 혼인의사표시토록 하고 있어 세부적인 대책 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내국인 남성들의 인식개선= 국제결혼으로 인해 파경에 이르고 있는 부부들의 경우 상당수는 언어소통 부제와 문화적 차이를 극복하지 못하고 있다.

일부에서는 상대적으로 경제여건이 열악한 여성들이 혼인과 함께 다양한 금전적인 문제가 불거지고 있다.

이에 내국인 남성들의 역할로 체계적인 교육 통해 여성들에 대한 사회 활동 존중과 이해, 관심이 시급하다.

아시아이주여성센터 홍성란 국장은 “해마다 국제결혼이 늘고 있지만 일부 중개업체의 횡포인해 부부들이 피해를 보고 있고 이주 여성들에 대한 인식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며 “투명성이 있는 중개업체 마련과 이를 위한 감시기구 도입, 정책 마련과 위탁 단체의 지원 등으로 피해를 방지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유진휘기자.trujen@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