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오는 2011년 하반기부터 전기자동차 국내 양산을 추진키로 함에 따라 전북도가 적극 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특히 광역경제권 선도사업으로 전기자동차사업이 추진되는 만큼 R&D(연구개발)분야를 비롯한 전북 자동차산업에 기폭제가 될 것이라는 기대감이 높다.
11일 도에 따르면 지식경제부는 지난 8일 이명박 대통령 주재로 비상경제대책회의에서 전기자동차의 기술개발·실증·보급지원 등을 골자로 한 ‘전기자동차산업 활성화방안’을 발표했다.
정부는 우선 환경규제 강화와 고유가 추세로 전기자동차 개발 및 보급이 확대될 추세로 미래시장 선점을 위해서는 우선 양산시기를 당초 2013년 보다 2년 앞당기기로 했다. 이를 위해 기술개발 및 표준화 촉진을 위해 2014년까지 전기자동차 배터리 개발과 수송시스템원천기술개발 지원 등에 4000억원의 재원 범위 내에서 집중 지원키로 했다.
또 ‘(가칭)전기자동차 미래전략포럼’을 구성, 산·학·관 공동으로 내년 상반기까지 전기자동차 기술개발 종합추진 로드맵을 마련하고 관련 법·제도 정비를 통한 충전소 인·허가 및 충전시설 설치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여기다 전기자동차 보급 활성화를 위해 2011년 하반기부터 공공기관에서 구매 시 보조금을 지원, 2014년까지 2000대 이상을 보급한다는 전략이다.
도는 이 같은 정부의 전기자동차산업 활성화방안 발표에 따라 그동안 광역경제권 사업 등 기 추진해 온 사업과 구상 중인 사업들을 중심으로 적극적인 대응활동을 펼치기로 했다.
올해부터 2011년까지 광역경제권 선도사업인 전기자동차사업의 일환으로 친환경 하이브리드 자동차 부품소재산업육성을 위해 R&D분야와 인력양성, 기업지원 등을 추진 중이다. 전기버스 테스트베드 구축사업 역시 녹색성장위원회 기후변화에너지분과 사업계획 반영을 위해 용역이 진행된다.
또한 미래형상용차 연구기반 구축을 위해 내년도 예비타당성 용역 추진을 위한 세부사업 용역을 추진 중으로 정부의 정책에 따라 국가사업 추진 가능성이 한층 높아졌다. 이외에도 상용차용 고효율 저공해 동력시스템 핵심기술개발 등 산업원천기술개발사업을 지난해부터 추진 중으로 정부의 계획에 맞춰 지속적인 사업 발굴을 추진키로 했다.
도 관계자는 “정부의 전기자동차산업 활성화 정책은 전북의 대표적인 전략산업인 자동차·부품소재사업을 한층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면서 “그동안 추진해 온 광역경제권 선도사업 등을 중심으로 적극 대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최준일기자·ghksrh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