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이 6.2 지방선거를 앞두고 시민공천배심원제를 도입키로 했으나 지역위원회와 출마 후보들의 반발 등 진통이 예상된다.
특히 배심원제가 공천개혁으로 포장돼 있으나 검증되지 않은 설익은 제도라는 우려 속에 도입지역은 경우에 따라 이탈현상도 전망되고 있다.
민주당 전북도당은 중앙당의 경선일정에 맞춰 시·군단체장의 후보경선을 선거관리위원회에 위탁 추진하기 위한 경선시기 결정에 고민 중이라고 11일 밝혔다.
후보자등록 30일 전인 오는 4월 13일까지 경선일정을 마무리해야 하는 상황에서 선관위에 경선 위탁을 30일 전에 신청해야 하는 만큼 늦어도 3월 5일까지는 신청절차를 마무리해야 한다.
도당은 조기에 경선시기를 결정하고 경선위탁을 신청한 뒤 향후 경선 일정 및 방법 등에 대해 조정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지역 정가에서는 이 과정에서 상당한 진통을 우려하는 목소리다. 중앙당에서 공천개혁 차원에서 우선적으로 호남권 10개 시·군에 대해 배심원제를 도입키로 가닥을 잡았기 때문이다. 전북의 경우 현재 비리문제로 멍들었던 임실의 배심원제 적용은 불가피하고 지역구 문제가 복잡한 정읍과 지역구가 나눠져 있는 익산과 전주를 상징적으로 배심원제를 통한 단체장 후보 공천이 예상되고 있다.
그러나 배심원제는 전문 배심원과 현지 배심원을 각각 100명 정도로 구성해 후보를 공천하는 방식으로 충분한 민의가 반영되기 어려운 만큼 배심원제 대상지역으로 예상되고 있는 지역에서는 국민참여경선을 통한 후보 결정을 희망하는 분위기다.
전주 완산을위원장인 장세환 의원은 “배심원제는 국민경선 또는 국민참여경선의 밑 단계 공천방식”이라며 “전주지역 국회의원과 지역위원장들이 만나 논의가 있겠지만 중앙당에 배심원제 도입에 대해 반대의견을 전달한 바 있다”고 말했다.
반면 군산지역위의 경우 상무위에서 일부 입후보 예정자들이 배심원제를 실시하자는 주장을 내놓으면서 예정자들간 공천방식을 둘러싼 갈등양상을 보였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일부 시·군단체장 후보 경선방식을 둘러싸고 당내 갈등은 물론 경선에 참여하지 않고 무소속 출마를 결정하는 이탈현상이 빚어질 공산이 크다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최준일기자·ghksrh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