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의 6.2지방선거 후보자 선출을 위한 공천방식에 대해 원칙도 기준도 없다는 지적과 함께 당 구성원들간 파열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
특히 당 스스로 결정한 원칙을 뒤로한 채 지역위원장(국회의원)의 권한을 최대한 행사할 수 있도록 공천방식이 결정되고 명분 없는 지방의원 전략공천 권고 등 그동안 강조해왔던 개혁공천은 오간데 없다는 비난 섞인 목소리다. 또 ‘민주당 공천=당선’이라는 등식에 따라 공천장에만 열을 내고 있는 지역 정치권과 일부 입후보자들의 모습부터 뜯어고쳐야 하는 개혁 대상이라는 지적이다.
민주당 최고위원회는 지난 22일 신문식 조직사무부총장을 통해 도당 공심위원들에게 전주 덕진지역위원회 도의원 2명과 시의원 3명 등 총 5명의 전략공천을 권고했다.
그럼에도 전략공천 대상자에 대한 명확한 명분도 제시되지 않았을 뿐 아니라 기준 또한 불분명해 정치권을 분열시키는 결과만 초래했다.<관련기사 3면>
이 뿐만이 아니다. 당초 전북도당 공직후보자심사위원회에서 투표를 통해 결정한 경선방식의 원칙을 지역위원장들이 권한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변경했다. 지역의 특별한 사정이 있을 경우 예외로 한다는 단서조항을 적극 활용한 것이다. 이는 공심위의 원칙대로 경선방식이 결정된 전주와 익산, 고창, 부안 등은 특별한 사정이 없는 지역이 된 셈으로 ‘특별한 사정’의 범주가 어떠한 기준에 맞춰진 것인지 혼란만 불러일으키고 있다.
이와 관련 송하진 전주시장과 이한수 익산시장, 이강수 고창군수 등 3명의 기초단체장은 “당헌·당규의 본뜻이 무너져 버린 상태로 가만히 순리를 따르는 지역만 묘한 상황에 처해졌다” 며 “같은 기준으로 같은 공천방식이 적용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에 앞서 공천방식을 둘러싸고 오락가락 갈지자 행태에 대해 입후보자가 불만을 토로하며 후보경선을 포기하고 탈당, 무소속으로 출마에 나서는 모습이 연출됐고 공정한 경선 룰을 주장하며 침묵1인시위에 나선 후보의 모습도 목격되기도 했다.
또한 후보 공천을 위한 경선방식에 불만은 있지만 우선은 도당 공심위의 1차 컷오프 결과를 지켜본 뒤 행보를 결정하자는 분위기도 형성되고 있다.
이에 따라 전북을 비롯한 호남권의 개혁공천 효과를 수도권을 비롯한 전국으로 확산시켜보겠다는 민주당의 당초 의지와는 달리 호남권에서부터 갈등의 불씨를 키우고 있는 것 아니냐는 곱지 않은 시선이다.
무엇보다 당 스스로의 원칙도 지켜내지 못하는 정치권의 모습에 유권자들은 정치를 외면할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 높다.
회사원 유 모(39·전주 우아동)씨는 “자신들이 세운 원칙과 기준도 지키지 못하는 정치권에 실망스럽다” 면서 “유권자들부터가 의식 있는 투표권 행사를 통해 자신들의 안위만 챙기는 정치권을 제대로 심판함으로써 풀뿌리 지방자치를 꽃피울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준일기자·ghksrh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