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전주 완산갑 지방의원 후보 공천을 위한 경선방식을 둘러싸고 신건 의원과 장영달 지역위원장 측간에 얽혀있는 실타래가 풀리기에는 좀 더 시간이 소요될 전망이다.
신 의원 사무소 관계자는 24일 “완산갑의 특수성을 비춰볼 때 도의원 후보 경선은 당원 선거인단투표 방식으로 진행키로 했다”고 밝혔다.
도의원 후보 선출을 위한 당원경선시 제1선거구는 유창희 전북도당 대변인과 이병하 신건 의원 보좌관이 본선 티켓을 두고 경쟁하게 되고 김광수·김병석·유유순·최주만 등 4명의 경쟁구도를 형성하고 있는 제2선거구의 경우 여론조사와 서류심사, 면접 등을 통해 2~3배수 압축 후 당원경선을 치르게 된다.
반면에 시의원 후보 경선방식은 당원경선 방식이 아닐 경우 논란이 예상되고 있어 협의점을 찾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신 의원 측은 종교계와 학계의 중재안에 따라 시의원 후보를 5:5로 나눠 4명씩 공천장을 주는 방안에 합의할 의향을 보이며 김주년·정성철·김흥철·김윤철 등 4명의 예비후보가 출격에 나선 상태다.
하지만 장 위원장 측은 신 의원 측과 달리 깊은 고민에 빠져 있다는 실정이다. 도의원의 당원경선에는 커다란 이견은 없지만 시의원의 경우 선거에 나선 후보들 중 4명을 선택, 공천할 경우 후보들이 반발하는 등 부작용이 속출할 수 있는 만큼 상당한 부담이 따르기 때문이다.
완산갑지역위 한 관계자는 “시의원을 5:5로 나눠 공천할 경우 시끄러운 상황이 발생할 수 있어 정리가 쉽지는 않을 것”이라며 “현재 논의가 되고 있는 것으로 알지만 정해진 바는 없다”고 말했다.
특히 완산갑지역위 당원 및 지방의원 후보자들은 이날 경선방식의 조속한 결정을 중앙당에 촉구하는 성명서를 배포해 신 의원 측의 경선방식 협의에 대한 온도차를 보였다.
이들은 성명서를 통해 “도당 공심위와 선관위는 완산갑 지역 문제에 대해 원칙에 부합하지 않는 매우 편향적인 입장을 가지고 있어 공정한 직무를 기대하기 어려운 실정”이라며 무원칙한 행태를 꼬집었다.
이들은 따라서 “중앙당이 직접 조속히 완산갑 지방의원 경선방식을 원칙에 입각해 결정해주기를 바란다”고 촉구했다.
/최준일기자·ghksrh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