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이 6.2 지방선거 후보경선을 위한 배수압축 작업을 실시한 가운데 입후보자들의 합의로 진행한 여론조사가 갈등만을 키우고 있다.
특히 여론조사가 특정후보에게 유리한 지역의 샘플이 편중되는 등 불공정하게 진행됐다는 것이다.
25일 민주당 전북도당에 따르면 군산과 장수, 순창 등 일부 지역에서 광역·기초의원 후보들간에 합의 하에 여론조사를 통한 후보를 선출 또는 압축키로 하고 도당에 여론조사를 의뢰, 진행했다.
도당은 이 과정에서 여론조사기관을 통해 인구와 전화 수 등을 고려한 공정한 여론조사가 진행될 수 있도록 했으며 조사 결과에 대한 논란이 일고 있다.
실례로 A시 기초의원 예비후보들의 여론조사에서 B·C동의 조사 샘플이 인구와 전화 수와는 무관하게 구성됐다는 것. B동은 C동보다 상대적으로 인구 수가 2배 이상 적은데도 불구하고 B동의 샘플이 더 많다는 주장이다.
이 선거구는 도당에서 여론조사기관에 B동 113명, C동 187명 등 총 300명의 샘플 조사를 요청했으나 해당 기관은 숫자 채우기에만 급급했다는 것이다.
이로 인해 B동에서 인지도가 높은 예비후보들이 높은 지지율을 기록했으며 상대적으로 C동을 주 무대로 했던 후보들은 고배를 마시는 결과를 낳았다. 이러한 결과를 두고 일부 예비후보는 도당에 이의신청을 제기했다.
예비후보 D씨는 “여론조사에도 원칙과 기준이 있고 공정하게 샘플을 추출해 실시해야 한다” 면서 “그러나 여론조사기관이 샘플의 숫자 채우기에만 연연한 나머지 발생한 부분으로 판단되지만 이에 대한 면밀한 확인과 재조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도당 관계자는 “공직선거법에 의거, 당내 경선 규정을 보면 당헌당규 또는 후보자들간 합의 하에 진행된 여론조사는 효력이 발생한다” 면서 “일단은 이의신청이 들어온 만큼 여론조사기관에 주소, 전화번호 공개 여부 등을 판단해야 하며 당장 답변을 드리기 어렵다”고 말했다.
또한 E지역은 지역 정서와 기존 선거구를 고려해 둘로 나눠 후보를 압축하는 것으로 후보들간에 합의했으나 한 곳의 후보가 불참키로 해 여론조사 자체가 효력을 잃고 조사 과정에서 문제점이 도출되면서 갈등의 불씨만 낳은 꼴이 됐다.
/최준일기자·ghksrh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