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이 6.2지방선거에 나설 후보 경선을 본격적으로 진행하는 가운데 경쟁후보에 대한 고발과 의혹제기 전략을 펼치고 있다.
이러한 후보진영의 전략은 끈임 없이 쏟아지는 후보 진영의 자가당착적인 해석과 근거 없는 ‘설’들과 더불어 선거를 혼탁(?) 분위기로 몰아가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는 우려 섞인 지적이 높다. 특히 경선 과정에서 법적인 잣대를 동원하기 보다는 정치적으로 풀어나갈 수 있는 방안이 우선적으로 이뤄졌어야 한다는 아쉬움도 일고 있다.
실례로 정균환 민주당 도지사 예비후보 측은 지난 25일 경선 경쟁 후보인 김완주 지사가 전북생활체육회 등 공공단체를 동원해 불법당원 모집활동을 벌여왔다며 전주지점에 고발장을 접수했다.
정 예비후보는 또 성명서를 통해 전북도와 5조원 규모의 MOU(투자협약서)를 체결한 외국투자기업을 유령회사라고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전북도는 “정 예비후보의 문제 제기는 해외자본 투자유치 과정과 새만금관광지구 개발에 대한 이해부족에서 비롯됐다” 면서 “국제관례를 무시하고 투자자 흠집내기는 투자활동을 위축시킬 수 있어 자제해야 하며 앞으로 투자유치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는 만큼 소모적인 논쟁에 일절 대응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경선을 앞두고 적지 않은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지역위원장(국회의원)에 대한 고발양상도 보이고 있다. 민주당 익산을지역위원회 한 당원은 지역위원장인 조배숙 의원의 금품살포에 관한 의혹을 제기, 결국 익산시 선거관리위원회는 검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이 당원은 조 의원이 지난 2008년 총선이 끝나고 당직자들과 단합여행을 떠날 당시 당원들에게 100만원을 지급했다는 것.
이 같은 조 의원에 대한 의혹 제기는 익산시장 경선을 둘러싼 보이지 않는 신경전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대목이다.
또한 민주당을 사랑하는 완주사람들은 현직 완주군수가 후보공천 심사와 경선 여론조사 조작을 목적으로 일반전화 2000여 회선을 재개통해 휴대폰에 착신 전환하는 수법으로 여론조사를 조작했다고 전주지점에 고발해 수사가 진행 중에 있다.
이 뿐만이 아니다. 민주당의 경선방식과 관련해 경쟁후보간 경우에 따른 시뮬레이션 결과를 고려해 유리한 방식을 고수하기 위한 대립각을 세우고 있으며 이와 관련된 각종 근거 없는 소문들이 파다하다.
이를 두고 지역 정가에서는 “본 선거전도 아니고 당내 경선 과정에서 고발과 의혹을 제기하며 서로 흠집내기에 열을 내고 있는 모습이 그다지 좋아 보이지 않는다” 면서 “선거를 성공적인 축제로 이끌기 위한 전야제로 경선이 진행돼야 하지만 공천장에만 혈안이 돼 싸우는 모습은 결국 유권자들이 정치를 외면하게 하는 결과를 낳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최준일기자·ghksrh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