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신 건 국회의원이 전당대회 전에 있을 전북도당위원장과 지역위원장 선거에서 ‘자리에 연연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신 의원은 지난 16일 전북도의회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이 같이 밝힌 뒤 “중앙당 차원에서 역할이 필요하다면 지역위원장 등을 맡길 것”이라며 “순리대로 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지역 현안을 챙기고 시민들이 잘 살 수 있도록 의정활동을 하면 지역위원장을 맡지 않더라도 또 선택해 줄 것”이라며 “중앙에서도 여러 형태로 역할을 하고 있는 만큼 도당위원장은 물론 지역위원장 자리에 비중을 두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신 의원은 그러면서 “민주당이 필요로 한다면 그에 맞는 역할을 부여할 것”이라며 “그렇지 않다면 현재 위치에서 시민과 나아가 도민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신 의원의 이날 발언에 대해 지역 정가에선 자리에 연연하지 않지만 순리대로 하겠다는 것은 당 차원에서 지역위원장에 임명해 줄 것을 간접적으로 시사한 것이 아니냐는 해석이다. 그 동안 지역위원장은 현역 국회의원이 맡는 게 순리이기 때문이다.
신 의원은 또 전주 교도소 이전과 관련 송하진 시장의 대응에 불편한 심기도 드러냈다. 신 의원은 국회의원 재선거 당시 공약사항인 전주교도소 이전 약속을 지키기 위해 법무부장관을 만나 부지만 확보하면 이전시키겠다는 확답을 받아냈다는 것이다. 그러나 전주시는 6곳의 부지를 선정, 법무부에 통보한 뒤 결정토록 한 것은 사실상 이전 의지가 없는 것이 아니냐는 것이다.
전주시가 6곳의 부지에 대한 장·단점과 앞으로 도시개발계획에 저촉되지 않는지 여부 등을 분석한 뒤 법무부에 이전 부지를 제공했어야 한다는 것이다. 신 의원은 그러면서 교도소 이전과 관련 일부에선 정치적 목적으로 왜곡, 신 의원이 공약을 해서 앞장서고 이를 전주시가 들러리 서는 것처럼 비쳐지게 한 데 대해선 불쾌한 감정을 감추지 않았다.
신 의원은 “세계 어느 나라에도 도심에 교도소가 있는 지역은 전주시 밖에 없다”며 “도심 발전을 위해 공약을 내걸었고 이를 실행하는 과정에서 순수성에 의심받는 것에 대해 안타깝다”고 말했다./이상덕기자·lees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