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분야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서는 행정과 지역주민을 연계하는 중간지원조직을 육성해야 한다는 중론이다.
19일 전북도가 농식품분야 일자리 창출 정책 방향과 의제 설정을 위해 강승구 농수산식품국장의 주재로 각계 전문가와 도·시군 관계자들과 가진 토론회에서 ‘중간지원조직’의 필요성이 강조됐다.
농식품분야의 일자리 창출은 그 자체가 목적이 아닌 농촌인구 유입과 농촌경제의 지속적인 발전이 맞물려 농업·농촌 활성화에 시너지 효과를 불어올 수 있지만 여건은 녹록치 못한 상황이다. 계속되는 농촌인구 감소와 고령화로 농촌지역사회 기능이 약화되고 주민생활에 필요한 상업적·공공적 서비스 공급이 도시에 비해 현격히 줄어들었기 때문이다. 또 수요도 줄고 주민들의 지불능력이 떨어져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는데 상당한 걸림돌이 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이날 토론에서는 중요한 정책이 행정과 주민을 연계해 주민주도형 또는 지역 연대형 사업체를 발굴하고 육성할 수 있는 중간지원조직 육성이 신규 일자리 창출의 지름길이라는데 공감대를 형성했다.
일례로 완주군의 ‘지역경제순환센터’와 진안군의 ‘마을만들기지구협의회’, ‘뿌리협회(귀농귀촌활성화센터)’ 등이 꼽힌다.
또한 농촌 일자리의 고유성을 존중하면서 지역순환경제를 강화하는 방향에서 추진돼야 한다는 데도 의견이 모아졌다. 농업생산의 내실을 강화하는 방향과 농산물 가공과 직거래 유통 등 빈틈을 메우는 방향, 농촌의 교육·문화·복지·환경 등 새로운 영역을 키우는 방향 등도 논의됐다.
도는 이러한 논의 내용을 바탕으로 일자리 창출을 농식품·농촌정책을 중심으로 신규시책 발굴시 농수산식품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고려한 종합적인 일자리 창출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단기적으로는 농업·농촌 인력 수급의 불일치 해소를 통한 숨겨진 일자리 발굴과 농촌개발사업을 고용친화적 사업추진 방식으로 바꿔나갈 것”이라며 “중장기적으로는 농수산식품분야의 근원적인 고용창출력 제고를 통한 새로운 일자리 창출과 이에 수반되는 인력양성에도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최준일기자·ghksrh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