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자치전북시민연대가 전북도의회 위원 K씨 사건에 대한 철저한 진상조사를 촉구하고 나섰다.
시민연대는 26일 내놓은 논평을 통해 "6.2지방선거에서 상대후보의 불출마를 대가로 수천만원의 금품을 건넨 현 K모 도의원의 동생 K씨에 대해 징역 1년을 선고하고 법정 구석했지만 K모의원의 개입이 없이 일어날 수 없다는 것은 최소한 상식적 수준에서 판단된다"며 "자유당때나 있었던 후보매수라는 엄청난 사건을 동생에게 뒤집어 쓴 것으로 마무리하는 것은 납득할 수 없다“고 발표했다.
또 시민연대는 "이 사건의 깃털들은 처벌되고 몸통들은 의원직을 유지하고 기소조차 되지 않는 이해불가능한 상황에 지역 유권자들은 어리둥절할 수밖에 없다”며 “구체적 증거부족이라는 검찰의 설명은 이유가 되지 않는 관계로 새로운 조건에서 강도 높은 재수사를 통해 당선이 곧 불법선거의 면죄부가 될 수 없음을 보여주어 공정한 지방선거를 바라는 지역 유권자의 기대에 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시민연대는 “사건이 발생하자마자 민주당에 해당 의원후보에 공천을 철회하고 잘못된 공천에 대한 사과를 요구한 바 있지만 지금까지 모륵쇠로 일관한여 지역민의 공분을 사고 있다”며 “민주당은 하루빨리 이 도덕적 파탄행위에 대하여 책임을 물어 해당 의원을 제명하는 것만이 유권자의 신뢰를 회복하는 길임을 명심해야한다”고 말했다.
/이상덕기자·lees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