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은 29일 열린 비상경제대책회의에서 ‘종소기업 현장실태 조사결과와 동반성장을 위한 정책과제’를 주제로 중소기업 체감경기 상황과 애로요인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이 대통령은 만성적 인력난 해소와 관련, “중소기업의 고질적 인력난을 시급히 해결하는 것이 당면 과제”라며 “우선 외국인근로자 쿼터를 예년 수준으로 조속히 늘리라”고 강조했다.
또한 대기업과 협력업체간 불공정한 납품단가 관행을 개선해야 한다는 관련부처와 기관의 지적에 공감하기도 했다.
그러나 이 대통령은 “정부가 지나치게 개입하면 오히려 중소기업이 불이익을 당할 수 있으므로 현실적이지 않다”면서 “정부의 강제규정 보다는 대기업이 스스로 상생문화, 기업윤리를 갖추고 시정해 나가는 것이 바람직하다. 자발적 상생이 중요하며 강제상생은 의미 없다”고 설명했다.
이 대통령은 이어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해결해야 할 문제가 많지만 정부가 인위적으로 해결하는 데는 한계가 있고 자칫 포퓰리즘으로 보일 수도 있다” 지적하며 “궁극적으로 10년, 20년 후에는 지금의 대기업 뿐만 아니라 더 많은 중견 기업이 나올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 주자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대통령은 또 “전경련도 대기업의 이익만 옹호하려는 자세를 가져선 곤란하며 사회적 책임도 함께 염두에 둬야 한다”고 말했다.
/최준일기자·ghksrh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