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세계적인 과학저널 네이처 바이오테크놀로지에 소개됐던 바이오업체 (주)운화가 식물 줄기세포를 이용한 건강식품과 화장품 제품화에 본격 가동에 나섰다.
운화는 자체 개발한 ‘형성층 유래 식물줄기세포 분리·배양’ 원천기술을 천연물 신약개발을 비롯 건강식품, 화장품 사업 분야에 적용, 독자적인 상품개발을 위한 브랜드 개발 및 전략적 제휴 등을 추진하고 있다고 29일 밝혔다.
먼저 사업화를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식품과 화장품 사업 부문을 분리, 생활건강기업 (주)운화라이프를 설립했다. 운화는 천연물 신약을 중심으로 한 제약사업을 추진하고 운화라이프는 식품·건강기능식품, 화장품, 생활용품 사업에 집중할 계획이다.
운화라이프는 식품과 화장품 분야의 독자적 브랜드 개발·생산을 완료했고 이 가운데 화장품 제품군인 ‘에스엔(SN)’을 다음 달 중에 출시할 예정이다.
운화는 현재 글로벌 암웨이와 함께 건강기능식품과 화장품의 상품화를 위한 공동연구를 진행 중이며 에스테틱 브랜드인 크리스틴 발미와도 식물줄기세포 소재를 활용한 화장품을 개발하고 있다. 또 미스터 피자와도 기존 제품에 기능성 소재를 포함시키는 등의 제품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운화 도기권 대표는 “운화의 식물줄기세포 분리?배양 원천기술에 대하여 국내외 제약, 건강식품 및 화장품업계에서 사업적 적용과 관련하여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면서 “ 일부 프로젝트는 가시적인 성과로 빠르게 진척을 보이고 있으며 원천기술이 산업화 및 사업화로 이어지는 병목과정에서 현 사업화 성과는 매우 고무적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최준일기자·ghksrh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