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수산식품부의 도축장 구조조정 계획이 발표되면서 전북도내 도축장에 비상이 걸렸다.
 농식품부는 최근 축산물 위생수준 향상과 품질 경쟁력 강화를 위해 현재 87개소인 도축장을 오는 2015년 이후에는 규모화된 36개소 내외의 거점․통합도축장 중심으로 운영되도록 강력한 구조조정을 실시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농식품부의 이같은 계획에 따르면 도내 도축장 대부분이 영세규모인데다 농식품부가 실시한 위생 점검에서도 절반 이상이 하위 등급을 받는 등 폐쇄 위기에 있다는 것.
 실제 19일 전북도에 따르면 도내 10개 도축장 가운데 6곳이 농식품부가 실시한 위생점검에서 하위 등급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도는 이에 따라 최근 도축장 위생관리 강화를 위한 도축장 경영자 및 검사관 대책회의를 개최하는 등 대책마련에 돌입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자체 위생관리 기준과 위해요소중점관리기준(HACCP)을 실질적으로 운영하고 축산물위생관리법 위반 도축장에 대해서는 처벌을 강화하기로 했다.
 특히 점검결과 불량사항에 대한 개선조치를 요구했음에도 이를 이행하지 않을 경우에는 작업중단 조치를 내리는 등 강력히 대응해나가기로 했다.
 도 관계자는 “정부의 선진화 계획에 따라 위생관리 수준이 미흡한 도축장은 살아남기 어렵다”며 “도축장 경영자의 인식전환을 통한 철저한 위생관리를 통해 정부의 방침에 대처 해나가겠다”고 말했다./박은영기자․zzukka@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