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통합당 중앙당의 지방의원 총선 불출마 권고안이 발표됐지만 도의회에서 전북도의회 출마 예비후보들은 월권행위라며 반발하고 있어 중앙당과 예비후보자들의 마찰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2일 민주통합당 중앙당은 지방의원 총선 불출마 권고안을 발표하면서 강제적인 효력은 없지만 도, 시도의원의 예비후보 등록을 자제할 것으로 요청하고 나섰다.
특히 이강래 의원을 비롯해 일부 국회의원들은 “지방의원들의 총선 불출마를 권고한 민주통합당 최고위원회의 결정은 단순 권고가 아니라 강제성을 띨 높은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며 “전 민주당에서도 지방의원들의 총선 출마를 규제해야 한다는 논의가 있었다”고 밝혔다.
이어 일부 의원들은 “최고위원회가 이를 권고 의결했다면 지방의원들을 공천에서 배재할 가능성이 높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민주통합당 전주 완산 을 지역구에 출마예상자인 김호서의장은 “중앙당의 지방의원 총선출마 자제를 요청하는 권고안을 의결한 것은 참정권을 침해하고 현실을 무시한 처사”라고 반발했다.
여기에 김의장과 더불어 유창희 부의장, 김성주 환경복지위원장도 예정대로 도의원직을 사퇴하고 민주통합당 경선에 나설 예정이어 마찰이 예상된다.
이에대해 진보신당은 성명서를 통해 “도민들의 이익을 대변하기 위해 의원활동을 펼치고 본인들이 제시한 공약을 4년 동안 성실히 실천하겠다던 도민들과의 약속을 임기의 절반도 채우지 않고 너무나 쉽게 저버리는 것”이라며 “무책임한 정치행위로 인해 수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추산되는 보궐선거의 비용은 오히려 지방재정도 열악한 전라북도 도민이 책임져야하는 모순된 상황이 반복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전국 광역의원 가운데 이번 총선에서 사퇴의사를 밝힌 현직 의원은 경기도 10명과 제주도 3명 등 총 20여명에 이르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이상덕기자·lees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