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체육을 총 결산하는 2012전라북도체육상 시상식 및 제93회 전국체육대회 입상격려회가 지난 16일 전주웨딩캐슬에서 개최됐다.
 김완주 지사를 비롯해 최진호 도의회의장, 김승환 교육감 등 주요내빈과 수상자와 입상자 4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날 행사는 올 한해 동안의 전북체육계를 결산하고 체육인의 긍지와 화합을 도모하는 자리가 됐다.
 올해 전북체육계를 빛낸 최고의 선수 및 단체에게 주는 2012 전북체육상 최우수선수상 및 단체상은 수영 백일주 선수와 익산고 검도선수단이 각각 수상했다.
 백일주는 전북도체육회 수영팀 소속으로 제93회 전국체육대회 수영종목에서 4관왕의 위업을 달성했다. 익산고 검도선수단은 8년 연속 전국체전에 참가했으며 이번 전국체전에서 최정상의 자리에 오르면서 16년 만에 검도종목에서 전북에 금메달을 안겼다. 특히 익산고 검도선수단을 키운 익산중고 우용민 코치는 이번 전북체육상에서 지도자상을 수상하며 겹경사를 안았다.
 올해는 특히 전북체육의 명예를 드높인 체육인을 위해 특별공로상이 신설됐으며, 첫 번째 수상자로 지난 30회 런던올림픽에서 메달을 획득한 선수들에게 주어졌다. 양궁의 이성진(전북도청) 선수와 펜싱의 김지연(익산시청), 김정환․오은석․구본길(국민체육진흥공단), 배드민턴 정재성(삼성전기) 등 6명이다.
 또 금년 한해 동안 각 경기단체 및 체육발전에 많은 공헌을 한 사람에게 수여하는 공로상에는 전북육상경기연맹 최진엽 부회장을 비롯한 10명이 수상했다.
 지도상에는 익산중고 검도부 우용민 코치 외 15명, 우수선수상에는 전라고 사이클팀 신동인 선수 외 9명이 수여했다. 우수단체에는 남성고 배구팀 외 7팀이 각각 수상했다.
이밖에 팀 육성 및 전북체육 진흥과 위상제고를 위해 많은 노력을 해주시는 분들에게 수여하는 감사패에는 순창군청 정구팀을 창단한 황숙주 순창군수 외 9명이 수상을 했다. 2012전북도민체육대회의 성공적인 개최와 전북체육회 우수사원에게 수여하는 표창패에는 전북체육회 양재운 운영담당 외 2명이 수상했다.
전라북도체육회장인 김완주 지사는 “금년 전국체전에서 지난해 보다 한단계 하락한 10위를 차지하였지만 이보 전진을 위한 일보 후퇴라고 생각한다”며 “금년 한해 전북체육을 위해 헌신노력하신 체육상 수상자들에게 깊은 감사와 축하를 드리고 앞으로도 전북체육이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수상자 명단은 다음과 같다.
△공로상=최진엽(전북육상연맹 부회장), 이강찬(전북배구협회 전무이사), 조경주(전북정구연맹 회장), 김영집(전북복신연맹 회장), 박충기(전북씨름협회 회장), 김성진(전북궁도협회 부회장), 강종찬(전북체조협회 회장), 백석현(전북배드민턴협회 부회장), 박창열(전북스쿼시연맹 부회장), 고규영(전북빙상연맹 부회장), 백성기(전북바이애슬론연맹 부회장)
△지도상= 육상 마덕식(전북체고 코치), 수영 육현수(군산진포중 코치), 배구 최우영(근영여고 교사), 탁구 최영규(이일여고 교사), 핸드볼 홍상우(전북제일고 코치), 레슬링 김윤호(전북체고 코치), 씨름 권문호(장수한우씨름단 감독), 유도 박미자(영선고 교사), 검도 우용민(익산중고 코치), 체조 박숙현(전북체조협회 코치), 펜싱 이수근(익산시청 코치), 배드민턴 김상필(고창초 코치), 태권도 윤철(전북체고 코치), 빙상 김진만(인후초 교사), 컬링 이상락(전주여고 교사), 바이애슬론 정양미(무주초 코치)
△우수선수=육상 김현배(군산대), 탁구 김별(군산대), 사이클 신동인(전라고), 유도 김영란(고창군청), 사격 이규호(영생고), 체조 김한진(전북체고), 태권도 장희영(완산여고), 롤러 이훈희(도체육회), 바이애슬론 정연규(무풍중)
△우수단체=수영 전주시청, 배구 남성고, 핸드볼 전북제일고, 궁도 도체육회, 사격 임실군청, 펜싱 이리여고, 배드민턴 군산동고, 조정 군산시청
△감사패=황선철(고문변호사), 황숙주(순창군수), 임미경(도체육회 이사), 황지영(성폭력예방치료센터 소장), 송병연(민족통일전북협회 사무처장), 박생근(군산시민체육회 사업과장), 신병호(송천초 교장), 박영달(남성고 교장), 신동범(전북제일고 교장), 유윤종(익산고 교장)
△표창패=이영훈(군산시민체육회 사업팀장), 신진경(군산다소니봉사단 단장), 양재운(전북체육회 운영담당)
△특별공로상=양궁 이성진(전북도청), 펜싱 김지연(익산시청), 펜싱 김정환(국민체육진흥공단), 펜싱 오은석(국민체육진흥공단), 펜싱 구본길(국민체육진흥공단), 배드민턴 정재성(삼성전기)
△모범경기단체=전북배구협회, 전북태권도협회/박은영기자․zzukka@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