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의 상품거래소 유치를 위한 구체적인 전략 마련이 지연되는 등 유치경쟁에 뛰어든 광주광역시와의 경합에 어려움이 예상되고 있다.
 정부는 얼마전 금을 비롯한 귀금속의 무자료 거래에 따른 무질서를 바로잡고 국제 원자재 시장에서의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상품거래소를 설립하겠다고 발표했다.
 또한 신설 상품거래소를 지역 균형발전 차원에서 호남권에 두겠다는 정부의 방침이 전해지면서 전북과 광주와의 유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전북도는 중국과 인접한 환황해권에 자리잡고 있는 새만금의 지리적 특성을 최대한 살리면서 익산 귀금속단지의 금과 비철금속 등을 지정상품으로 거래하는 현물과 선물의 복합 상품거래소를 구상하고 있다.
 하지만 전북도는 현재까지 이렇다할 전략을 세우지 못하고 있는가하면 상품거래소의 시기와 품목상 등의 문제로 어려움이 예상되고 있다.
 전북도는 지난해 말 전북발전연구소를 통해 유치 논리와 세부 전략을 마련할 계획이었지만 정부의 상품거래소 품목이 확실히 정해지지 않은 만큼 기초적인 용역 수준에 그쳤다.
 상품거래소 입지로 거론되고 있는 새만금의 개발 계획도 또 다른 문제가 되고 있다.
 정부가 내년까지의 설립은 일단 유보한 상태지만 늦어도 2012년에는 설립 작업이 마무리되어야 한다는 점에서 새만금 개발 속도가 문제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반면 전북도 보다 한 발 빨리 유치전에 뛰어든 광주광역시의 추진상황은 비교적 순항 중이다.
 광주광역시는 지난해 이미 기획재정부와 농림수산식품부, 전문가 등을 불러모아 광주 상품거래소 타당성 분석 용역 결과 보고회를 개최한 바 있다.
 이 보다 앞서 광주광역시는 전문가들 위주의 상품거래소 기획위원회를 구성했으며 중국의 선물거래소 등을 둘러보기도 하는 등 치밀한 전략마련에 분주한 모습이다.
 광주광역시는 뿐만 아니라 최근 상품거래소 광주 유치가 이명박 대통령의 대선 공약사업인 점을 강조하고 정운찬 국무총리에게 설립을 위한 지원을 건의했다.
 전북도 관계자는 “정부의 상품거래소 방향 설정이 결정되지 않은 상황에서의 광주광역시 용역은 의미가 없다”며 “정부 상황을 지켜본 뒤 품목과 장소 등 정부 계획을 기초로 한 관련 용역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오재승기자·ojs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