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송천새마을금고가 최근 실시한 대의원 선거를 둘러싸고 일부 조합원들이 ‘선거과정에 문제가 있다’며 재선거를 요구하는 등 선거후유증을 앓고 있다.
일부 조합원들은 이번 대의원 선거의 무효를 주장하며, 철저한 재조사를 촉구하는 내용을 담은 민원을 관리감독기관인 새마을금고연합회 전북도지부에 제출할 방침이어서 그 결과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지난 13일 송천새마을금고는 대의원 120명을 뽑는 선거를 실시했다. 이번 선거에 출마한 대의원 후보는 모두 146명. 이번에 선출되는 대의원은 차기 이사장에 대한 투표권을 갖는 만큼 그 어느 때보다 조합원들의 관심과 기대가 컸다. 특히 조합원들은 송천새마을금고는 도내에서 손꼽히는 대형금고 중 한 곳이고, 전일저축은행과 같은 부실을 방지하는 차원에서라도 선거과정이 투명해야 한다고 여겼다. 하지만 이번 대의원선거는 초반부터 삐걱대기 시작했다. 1차 대의원 접수를 마감한 후 ‘대리인의 무더기 접수 의혹’을 제기한 진정서가 연합회 도지부에 접수되면서 선거는 당초 3일에서 13일로 미뤄졌다. 또 선거방식도 접수 순서대로 대의원 기호가 정해졌던 기존 방식이 아닌 추첨식 기호로 변경됐다. 관리감독기관인 연합회 도지부는 우선 제기된 진정사건에 대해서는 “별 문제가 없다”며 조사를 마무리했다.
하지만 일부 조합원들은 이번 선거과정에 대한 또 다른 문제를 제기하고 나섰다. 13일 실시된 선거에 출마한 대의원 후보와 후보 배우자가 당연히 한 집에 살고 있는 데도 각각 다른 선거구 명부에 이름이 올라 있었고, 선거권을 가진 조합원과 조합원 부인도 선거구가 서로 달랐다. 부인이 자신의 남편을 뽑는 선거구의 투표권을 갖지 못해 한 표를 행사하지 못한 것. 이같은 ‘같은 번지 다른 선거구 부부’는 파악된 것만도 모두 4건에 이른다.
이에 따라 일부 조합원들은 “대의원 후보 등록시 주민등록등본을 첨부했는데도 부인과 다른 선거구에 있다는 점은 납득할 수 없는 일 아니냐”며 “한 두건도 아니고, 선거 전반에 걸쳐 말할 수 없는 미심쩍은 문제들이 잇따라 나오고 있어 재선거를 해야 한다는 사람들이 적지 않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송천새마을금고 관계자는 “선거구를 잘못 넣은 것은 기존에 3개 선거구를 7개로 늘리는 과정에서 잘못처리한 업무적 착오일 뿐”이라며 “모든 선거는 적법한 절차에 의해 진행됐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이들 조합원들은 선거과정의 불법성 여부를 조사해달라는 내용의 민원을 연합회 도지부에 제출키로 했다.
연합회 도지부 관계자는 “정식 민원이 제기되면 내용을 파악한 후 조사착수 여부를 결론짓겠다”며 “조사 여부는 내부적으로 검토해야 할 사안이며, 조사하게 되면 경중에 따라 제재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말했다./김은숙 기자myiope@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