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돼지·소 생산자단체들이 구제역 유입 차단을 위해 오는 8일로 계획된 민주노총의 전주집회 철회를 촉구하고 나섰다.
한우협회를 비롯한 5개 생산자단체협의회는 4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구제역이 사상 유례 없는 창궐로 76만700두가 매몰돼 전국 축산농가는 존폐가 달린 전시 상태”라며 “충남 천안과 보령까지 번진 구제역 유입방지를 위해 농가와 생산자 단체는 이동통제초소와 방역소독을 철저히 하며 애간장을 태우며 보내고 있다”고 밝혔다.
협의회는 특히 “구제역 바이러스는 공기로 감염되고 사람과 차량에 의한 전파가 제일 위험한 상황으로 전국 5000여명의 인원과 차량이 집결되는 것은 상식 이하의 행위로 절대 허용할 수 없는 행위”라고 꼬집었다.
협의회는 이어 “전북 축산농업인은 눈물로써 민주노총에 8일의 전국단위 집회 취소를 요청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협의회는 또 “민주노총 강령에도 농업을 보호한다고 나와 있다” 며 “우리의 요청에도 불구하고 행사를 강행, 구제역이 발생한다면 모든 책임은 민주노총에 있고 그에 상응한 책임을 물을 것”임을 천명했다.
이와 함께 협의회는 구제역 백신 접종과 관련해 “이미 전북도에 백신접종을 요구했다”며 “축종별로 차이는 있지만 구제역 확산속도가 빠른 만큼 예방적 차원에서 백신접종을 요구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강승구 도 농수산식품국장은 “소독통제초소 대폭 확대 등 구제역 유입차단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며 “현재까지 차단방역을 잘해온 만큼 백신접종은 신중하게 검토해야 한다”고 밝혔다.
강 국장은 이어 “최대한 차단방역에 힘쓰고 향후 발생 시 백신을 접종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전주시도 전국에서 5000여명이 참석하는 전국 노동자 대회는 청정지역인 전북까지 구제역이 확산되는 원인이 될 수 있다며 자제해줄 것을 강력하게 촉구했다.
시는 현재 국가적 위기상황에서 민노총의 주장이 그 아무리 정당할지라도 절대 용인될 수 없는 일이며 이번 전국대회 개최로 구제역이 전파되고 청정지역이 무너질 경우 축산농가는 물론 전 국가적으로 막대한 피해가 초래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준일기자·ghksrhd@, 김영무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