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새만금유역 수질개선종합대책 연차별 세부실행계획을 확정하고 새만금 복합도시 사업시행자 공모 방식을 논의하는 등 새만금 내부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정부는 지난 21일 김황식 국무총리 주재로 제8차 새만금위원회를 개최, ‘새만금 유역 2단계 수질개선 종합대책의 연차별 세부 실행계획’을 심의, 확정했다.
 이는 지난 3월 발표한 새만금 유역 2단계 수질개선 종합대책의 실행력 제고를 위해 연도별 사업내용 및 예산 등을 구체화한 것으로 환경부가 농림수산식품부와 국토해양부, 전라북도 등과 함께 마련했다.
 당초 2단계 수질개선종합대책에서 확정한 45개 사업에 대해 사업의 효과성과 시급성 등을 고려해 우선순위를 정하고 수질개선 효과가 큰 사업부터 우선 추진하기로 했다.
 또한 당초 2단계 수질개선종합대책에 포함되지 않았던 식생녹화 및 식생수로 조성사업, 비점오염 저감기법 개발 연구사업, 새만금 유역 환경정보 관리시스템 구축·운영사업 등 6개 사업을 새롭게 반영했다.
 뿐만 아니라 정부는 총 사업비를 2조 9502억원로 당초 보다 597억원을 상향 조정하는가하면 새만금호 목표수질이 조기에 달성될 수 있도록 전체사업비의 65.5%를 전반기(2011∼2015)에 집중 투자하기로 했다.
 이번 새만금위원회는 새만금 중심부에 위치한 복합도시 용지의 사업시행자 공모방안도 논의됐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국토해양부는 복합도시 전체(57.4㎢) 면적 중 사업추진에 유리한 일부 면적(3구역, 5.3㎢)에 대해 우선적으로 공모를 추진하되 내년 상반기 중 사업성을 보다 제고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 기술적 검토 후 공모에 착수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우선 개발이 거론되고 있는 3구역은 가스·상수도관 등 도시공급시설이 이미 매설된 방조제와 인접하고 있어 도시공급시설 구축비용이 절감될 수 있는데다가 현재 건설중인 새만금신항만과도 거리가 가까워 기업 입장에서 선호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새만금위원회는 이번 회의에서 지난 3월 수립된 새만금 종합개발계획의 실행력 확보를 위해 부처별 주요과제 추진상황 등도 종합적으로 점검했다.
 점검 결과, 대부분의 용지가 사업시행자를 지정하고 세부계획 수립 절차에 돌입했지만 일부 용지는 경기 침체 등의 이유로 민간 사업시행자 공모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새만금 관광객 감소도 거론됐다. 새만금방조제 개통 이후 꾸준히 증가해왔던 관광객이 최근 들어 급감하고 있기 때문이다.
 왕궁·용지 정착농원 환경개선 종합대책은 내부개발 방향에 맞는 수질대책으로 해당 지역 주민들과 함께 노력해오고 있다는 점에서 높이 평가됐다.
 김황식 국무총리는 “새만금 사업 착수 이후 처음으로 실시한 점검회의였다”며 “이번 점검 결과를 내년도 사업계획에 충실히 반영해 성공적인 새만금 내부개발을 이끌어가겠다”고 말했다./오재승기자·ojs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