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서부신시가지 웨스트빌 오피스텔이 분양승인을 받기도 전에 동호수까지 지정한 사전 의향서를 수백명에게 받아 챙긴 사실을 반년이 다 되도록 알지 못한 전주 주택행정에 구멍이 뚫린 게 아니냐는 지적을 받고 있다.
심지어 전주시의 허술하고 안일한 태도가 실수요자들의 공개 모집 기회를 박탈한 웨스트빌 오피스텔 불법 사전 분양 논란의 단초를 제공했다는 비난까지 거세게 일고 있다.
10일 부동산 및 건설업계에 따르면 전주시는 최근 전주서부신시가지 일대 건축중인 상가와 오피스텔에 대한 인허가 및 분양승인필증 등을 교부하고 있다.
그러나 전주시는 서부신시가지 일대 개발사업의 각종 정보 수집과 사전 조사 및 현황파악 등에 뒷짐을 지면서 각종 부작용이 우려되고 있다.
실제 전주서부신시가지 웨스트빌 오피스텔은 분양 신고 6개월전 입주 예정자 150명에게 청약금액에 해당하는 100만원씩 받고 오피스텔 동호수까지 지정된 사전의향서를 받았지만 행정당국은 전혀 알지 못했다.
또 사실상 분양 계약서나 다름없는 사전 의향서가 수백만원의 프리미엄까지 붙어 나돌았다는 소문에도 귀담지 않았다.
심지어 해당 오피스텔은 청약접수가 끝날 때까지 주택전시관이나 홍보관을 개관하지 않았지만 행정당국은 주택전시관이 마련된 것으로 착각했다.
결국 오피스텔 실수요자들은 주택전시관 등을 관람하지 못했을 뿐 아니라 입주 예정자들이 사전에 결정됐다는 소문이 돌면서 청약접수조차 포기하는 촌극이 빚어졌다.
이 같은 상황은 최근 전주서부신시가지에서 분양을 끝낸 오피스텔에서도 여실히 나타났다.
지난달 전주 서부신시가지에서 분양을 마친 한 오피스텔은 분양을 받기만 하면 부가세 환급과 함께 취득세까지 둘 다 면제 받을 수 있는 것으로 분양홍보물에 명시해 소비자들을 현혹하기도 했다.
시민 변정희씨(여 43)는 "전주시가 개발사업이 진행되는 지역의 흐름 등을 파악하지 못해 개발사업 진행 과정에서 각종 부작용이 속출하고 있다"며 "그런데도 전주시가 안일하고 허술한 태도로 일관해 지역주민들의 혼란을 부추기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에 대해 전주시 관계자는 "행정력이 개발사업 전반에 미치지는 못하지만 향후 상가 오피스텔 등의 허가시 분양 절차 등을 꼼꼼히 살피고 이를 일반인에게 정확히 안내할 수 있도록 보완시켜 나가겠다"고 설명했다.
/박상일기자 psi5356@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