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 만성지구 택지개발사업이 해당 지역주민들의 반발로 차질이 우려되고 있다.
지역 주민들이 증개축, 보수 등 생활 불편을 호소하며 사업지구지정을 취소해 줄 것을 강력히 요구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하지만 전주시 북부권 종합개발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사업인 만큼 꼭 추진해야 한다는 여론도 확산되고 있어 앞으로 전주시와 LH의 행보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6일 전주시에 따르면 만성지구 개발사업은 2008년부터 2015년까지 총 4,757억원을 투입, 혁신도시 예정지 인근인 만성동 일대 144만여㎡의 택지를 개발해 5,596가구의 단독주택과 아파트 등을 짓는 사업이다.
사업 시행자인 LH는 만성지구 개발사업을 위해 지난해 8월 당초 전체개발에서 1단계(법조타운, 업무), 2단계(주거, 상업, 첨단산업 등)로 나눠 개발하는 순차개발을 확정했으며, 이 중 1단계는 LH가, 2단계 개발은 전북개발공사가 맡기로 했다.
특히 이달부터는 본격적인 보상계획의 열람을 공고하는 등 절차가 이행될 예정이다.
그러나 만성, 옥계 마을 원주민으로 구성된 주민대책위(위원장 김병곤)가 LH에 무조건적인 복합단지 개발지구지정 취소를 요구하면서 사업추진에 어려움이 예상되고 있다.
150여명의 지역주민들은 이날 LH전북지역본부 앞에서 집회를 갖고 "지역 원주민들이 지구지정 취소 요구 집회를 갖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며 "토지 대부분을 이미 외지인들이 매수해 사실상 현지에 살고 있는 주민은 극소수에 불과한 상태에서 지구지정 해제는 당연하다"고 주장했다.
주민들은 지구지정을 해제하는 대신 전주시가 이 지역을 주거환경개선 사업 구역으로 지정해 개발해 줄 것을 주문하고 있다.
이에 대해 LH전북본부 보상팀 관계자는 "원칙적으로 지구지정 해제는 불가하고, LH에는 해제 권한도 없다"며 "전체 주민들이 현실적이고 실질적인 보상대책을 요구한다면 이에 대해서는 검토할 수 있다"고 밝혔다.
LH전북본부는 최근 해당 지역 주민들이 지구지정 해제에 대한 강경한 모습을 보이자 LH본사에 이지송 사장의 전북방문을 요청한 상태다.
이에 따라 이 사장은 조만간 전북을 방문해 사업지구 현장을 방문하고 현황 파악에 나설 예정이다.
전주시도 지역 주민들의 강경한 입장에 답답한 상황이다.
보상금 인상을 압박(?)하기 위한 주민들의 집단행동이라는 점을 알면서도 별다른 조치를 취할 수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외부 인구유입에 따른 신규 주택수요와 주택 공급부족에 따른 분양가 상승 및 주거난 해소에 도움을 주게 될 만성지구 택지개발사업을 포기할 수는 없다는 입장이다.
전주시 관계자는 "만성지구 토지주와의 원만한 협의를 통해 만성지구 개발사업을 추진, 첨단도시기능을 갖춘 복합 생활공간으로 조성해 혁신도시와 연계한 북부권 개발에 활력을 불어 넣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선흥기자·ksh9887@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