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라진 교육정책 및 공약으로 전북 교육계는 어떻게 변하는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의 핵심 교육정책 중 하나는 선행학습을 제한, 사교육비를 줄이고 학습부담을 경감하는 것이다. 또 고교 무상교육 실시와 대학 등록금 부담을 완화하겠다는 교육복지 공약을 제시했고 대입제도를 단순화하겠다고 밝혔다.

교육 공약 중 공교육정상화촉진특별법을 만들어 각종 학교시험과 고교ㆍ대학입시에서 학교 교육과정을 넘어서는 문제 출제를 금지하겠다는 것이다.

특히 대학수학능력시험과 논술 시험을 교과서 중심으로 출제해 사교육을 최대한 억제해 나갈 방침이다. 그러나 도내 교육 일각에서는 선행학습을 필요로 하는 시험문제 출제를 금지한다고 해도 학원 수요가 줄어들지 의문을 표시하는 이들이 적지 않다.

고교 무상교육 대상을 단계적으로 확대해 2017년에 완전 무상교육을 실현한다는 목표도 세웠다. 현재 전북지역은 중학교까지 무상급식을 확대한 상태로 고교 무상급식 여부도 아울러 주목되고 있다.

또 복잡한 대입전형과 전형요소별 반영비율도 단순화한다며 대입 수시모집은 학교생활기록부나 논술위주로, 정시는 수능위주로 치르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는 특히 교육과학기술부와 전북도교육청이 학교생활기록부 학교폭력 미기재 여부 관련해 계속적인 갈등을 겪어 온 터 가장 주목되는 부분이다. 아직도 싸움이 진행 중으로 대입 수시모집을 학생부 위주로 늘리겠다는 것은 더욱 큰 갈등을 조장하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가 높다.

이밖에 중학교 과정에서 한 학기를 진로탐색의 기회를 제공하는 '자유학기제'를 도입하고 학업성취도평가는 평가대상과 과목을 줄인다.

맞벌이 부부나 한부모 가정을 위해 희망 초등학생은 오후 5시까지 혹은 오후 10시까지 '온종일 돌봄교실'도 운영된다.

이같은 교육공약에 대해 도내 교육계 관계자는 “특목고 존속하나 사교육은 금지한다고 밝혀 불법과외는 더 성행할 것으로 보인다”며 “또 밤늦게까지 운영되는 돌봄 교실보다는 부모들의 근로시간 단축이 더욱 참교육으로 이어지는 방안이 아닐까 생각된다”고 말했다. /송근영기자·ssong@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