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검·경이 도내 지자체를 향해 공직비리 척결에 칼끝을 겨누고 있다.

검찰이 업무와 관련해 업자로부터 금품을 받은 고창군 소속 공무원을 구속한 데 이어, 임실군에서 공무원과 관련 업자의 대가성 여부 등에 대한 의혹을 수사하는 등 공직비리를 겨냥한 수사가 전방위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전주지검은 고춧가루분쇄기 사업과 관련해 8억원의 군비를 날린 공무원들과 관련 업자간의 부당한 거래가 있었는지 여부를 수사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의혹은 임실군이 동부권고추종합처리장에 설치할 고춧가루분쇄기 구입사업을 추진하면서 빚어졌다. 임실군은 지난 2010년 3월 경기도 광주에 소재한 고추가공기계 업체에 고춧가루분쇄기 구입에 대한 조달계약을 맺고 전체 사업비 14억원 가운데 선금으로 7억 9000여만원을 지급했다. 군은 업체로부터 선금이행보증서를 제출받았다.

문제는 2011년 9월에 터졌다. 해당업체가 고춧가루분쇄기 기계 납품을 지연하면서 계약이 파기됐고, 이후 선금을 돌려받으려 했으나 선금이행보증서가 가짜였다는 게 들통이 나면서다. 해당 업체는 등기만 살아있을 뿐 재정상 등의 문제로 사실상 부도 상태였던 것으로 드러났다. 이 때문에 업체 선정과정에서 공무원들과 업체 간의 금전이 오갔을 것으로 보는 게 검찰의 판단이다. 업체 관계자는 잠적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지난달 진정서를 접수해 대가성 및 배임 여부 등에 대한 조사를 진행 중에 있다.

공직비리에 대한 검·경의 수사는 각 지자체 전반으로 진행 중이다. 남원경찰서는 지난 21일 축산농가 지원과 관련해 축산단체와 유착의혹을 받고 있는 남원시청 소속 A(53) 과장에 대해 수사를 진행 중에 있다. A 과장은 2012년 주택을 구입할 당시 축산단체에 지원금을 주는 대가로 단체대표로부터 자신의 집에 300만원 상당의 조경공사를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은 이밖에도 압수한 자료 등을 분석해 대가성 여부 등에 대한 수사를 벌이고 있다.

전북지방경찰청 수사2계도 진안군의 수해복구 공사와 관련한 자료를 입수하는 등 수사에 나선 상태다. 경찰은 진안군이 2011년과 2012년도에 발주한 수해복구 공사와 관련해 공사를 수주한 업체들이 군청 소속 담당공무원에게 금품을 정확을 포착해 수사에 열을 올리고 있다. 해당 업체들로부터 금품을 받은 공무원들이 여러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지난 12일 고창군청 소속 7급 공무원이 농어촌뉴타운조성사업과 관련해 공사업자로부터 수천만원의 뇌물을 받은 혐의로 검찰에 구속된 데 이어 최근 연달아 공직비리 의혹 사건이 터지고 있어 공직기강 해이가 도마 위에 오르고 있다. 또한 검경의 칼날이 어디까지 향할지 관심이 모아진다. /김승만기자·na1980@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