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투고

점멸 신호등 얼마나 알고 운전 하는가요?

농어촌 도로를 주행하면서 수 없이 많은 점멸 신호등을 만나게 된다. 농어촌지역 대부분이 2차선 도로에 차량 통행량이 적어 교차로에 점멸 신호등이 작동되고, 또한 도시권에는 심야시간에 차량 통행량이 적은 교차로 점멸등이 작동되고 있다.

신호등은 보행자와 운전자에게 가장 간단하면서 명확한 지시로 차량 운전시 필요한 것이다. 교차로에서 보게 되는 점멸신호에 대하여 꼭 알고 운전을 해야 한다.
많은 운전자들은 별 생각 없이 그냥 지나치고 있지만 운전면허 취득 후 처음으로 도로에 나오는 초보운전자의 경우에 점멸신호등을 이해 알 수 없어 당황하기 쉽다.

점멸 신호에는 적색점멸신호, 황색점멸신호가 있다. “적색점멸등”의 경우 보행자는 주의하면서 횡단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의 경우 정지선이나 횡단보도가 있을 때에는 그 직전이나 교차로의 직전에 일시 정지한 후 다른 교통에 주의하면서 진행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황색점멸등”의 경우 보행자는 주의하면서 횡단할 수 있습니다. 차동차는 다른 교통에 주의 하면서 서행으로 주행할 수 있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 황색점멸신호는 서행을 적색점멸신호는 일시정지를 의미하는 것입니다. 만약에 차량이 이를 무시하고 운행하다 사고가 발생하면 서로 다른 책임을 묻는 것입니다. 적색점멸신호에 일시정지하지 않고 진행 중 사고가 발생하면 신호위반의 처벌을 받게 됩니다. 이는 적색점멸신호에 따라 주행하는 차량의 운전자에게 더 많은 주의의무를 부과하고 있는 것이고, 황색점멸신호에 주행 중 사고가 발생하면 교차로통행방법위반으로 처벌 받게 되는 것입니다.

교차로의 신호기에 진행, 서행, 정지, 일시정지 4가지의 의미가 부여되어 있습니다. 운전자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적색점멸신호든 황색점멸신호든 횡단보도나 교차로에서는 항상 일시 정지하여 보행자나 다른 차량의 유무를 확인한 후 통과하여야 교통사고를 예방하고 안전한 운행이 될 것입니다.
박주연 정읍경찰서 입암파출소 경위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