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위기 극복할 ‘고효율 화목난로’ 완주군에 한자리!

- 제4회 완주 전환기술전람회 ‘나는 난로다’ 개최
-내달 12~14일, 완주 로컬에너지센터에서 열려 - <사진있음>

에너지 대안 적정기술의 문화 확산과 겨울철 난방비 저감을 위한 다양한 자작난로가 선보이는 완주군의 ‘나는 난로다’ 행사가 다음달 12일부터 14일까지 열린다.

11일 완주군은 ‘삶을 바꾸는 따뜻한 기술’이란 캐치프레이즈 하에 완주 전환기술전람회인 ‘나는 난로다’ 행사가 완주군 로컬에너지센터(완주군청 옆 옛 잠사시험장)에서 개최된다고 밝혔다.

올해로 4번째를 맞는 행사는 화목난로 기술의 새 흐름을 볼 수 있고, 에너지 대안 적정기술을 대중적으로 홍보하는 전시 및 박람회는 물론, 에너지 자립을 위한 적정기술과 지식 교류, 로컬에너지를 테마로 한 생활기술 축제, 참가자와 관람자 모두 체험가능한 에너지 이벤트가 열리는 등 학습과 체험까지 가능토록 꾸며졌다.

주요 행사는 전국에서 모인 고효율 화목 자작난로 60~70점이 자웅을 겨루는 공모전 ‘나는 난로다’와 함께 전환기술 제품을 판매·교환·수리하는 난로시장 및 난로병원이 개설된다.

또한 우리 농기구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삶의 기술 전시관도 운영된다.

특히 에너지 소비를 최소화해 지속가능한 삶의 체험하는 ‘에너지 자립캠프의 집-함께 나누는 마을밥상 경연대회’가 진행된다. 이는 참여자들이 행사기간 동안 캠핑을 하면서 로컬푸드와 전환에너지 시장을 활용해 의식주를 해결하고, 다양한 요리를 개발한 뒤 이를 출품하고 나눠먹는 행사다.

이와 함께 전환기술학교 워크숍, 전환적 삶을 추구하는 주민의 농산물과 지역에 정착한 예술인이 만든 전환기술제품을 판매·교환하는 전환기술 및 로컬장터도 열린다.

이밖에 고산시장 상인회가 로컬푸드와 향토 먹거리 음식을 판매하는 장터도 마련된다.

이번 행사는 완주군과 전환기술 사회적협동조합이 공동 주최한다.

완주군은 올해 행사를 통해 에너지 자립을 위한 고효율 화목난로 등 다양한 난방기술 공유와 저변확대는 물론, 지속가능한 농촌 에너지 자립․분산․순환형 지역만들기를 목표로 로컬에너지 사업을 추진에도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완주군은 올해부터 2016년까지 4년간 완주군 고산면 오산리 동봉마을과 고산자연휴양림 일원에 104억원(국비 83억원, 지방비 21억원)을 투자해 산림바이오전시 및 홍보, 체험관을 만들고 칩가공 및 펠릿제조시설, 바이오에너지저장 및 유통센터 등 구축하는 산림 바이오매스타운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다./완주=임연선기자lys8@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