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고속철도 서대전 경유노선 안돼

개통을 앞둔 호남고속철도 충북 오송역~광주 송정역 사이 KTX 운행이 충남의 서대전역과 광주의 광주역 경유 주장으로 종합운행계획 확정이 지연되면서 차질을 빚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국토교통부는 오송역~송정역 간 호남고속철도 1단계 구간(182.3km)의 3월 개통을 앞두고 개통 이후의 운행 횟수와 구간 등을 정한 종합운행계획을 확정하려 했으나 충남과 광주 정치권이 각각 서대전역과 광주역 경유를 강력히 요구하고 있어 이를 확정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충남과 대전 정치권은 충북 오송서 경부고속철도와 분기돼 남 공주와 익산을 거쳐 광주 송정역까지 운행하는 KTX를 신설 고속철도 노선만이 아닌 기존의 일반 철도 노선을 병행하여 서대전역을 경유케 하라는 주장이라 한다.
그러나 시속 350km KTX로 수도권과 호남권을 반나절 시간대 생활권역으로 압축시키는 게 당초 호남고속철도 건설의 목적이다. 신설 고속철도가 개통되면 현재 111분이 소요되는 서울(용산)과 익산 사이 243km가 211km로 줄어들고 시간도 66분으로 단축된다.
그런데 기존의 일반철도와 병행운행하게 되면 논산~계룡~서대전을 경유케 되어 서울~익산 간 운행거리가 32km나 늘게 되고 시간도 45분이 더 걸리게 된다. 현행과 별 차이가 없어진다. 8조7천억 원의 국고를 들여 건설한 고속철도가 중속철도로 되돌아가게 된다.
전북은 물론 광주 전남 등 호남권역으로서는 일반철도와 병행하는 서대전 경유 주장을 받아들일 수가 없는 일이다. 서대전 경유 주장은 충청권의 충북서도 반대가 거센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호남고속철도를 운행할 코레일은 서대전역과 광주역 경유 주장을 반영하지 않은 종합운영계획을 국토부에 승인 요청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런데도 국토부가 대전과 광주 정치권의 주장에 휘말려 승인을 미루고 있다고 들린다.
광주역 진입 문제는 광주지역 주민들의 이해에 한한 만큼 별개의 사안이나 서대전역 경유 문제는 호남권 전역의 문제인데다가 충청권에서도 오송역을 포옹하는 충북까지도 반대하고 있다. 국토부는 코레일의 종합운영계획을 즉각 승인해야 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