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도시 가족동반 이주 기대 말아야

전북도가 전북 혁신도시에 이전하는 공공기관 임직원들이 가족을 동반하여 이주하면 가구 당 일정금액의 정착자금을 지원키로 했으나 실효 없이 세금만 낭비한다는 지적에 부딪친 것으로 전해진다.
전북 혁신도시에는 2013년 지방행정연수원과 대한지적공사를 필두로 이전이 시작된 이래 내년 예정의 2개 기관을 제외하고 올해 말까지 12개 대상 기관 중 10개 기관의 이전이 완료될 예정으로 있다.
이들 기관들의 이전이 완료되면 전북 혁신도시에는 임직원 4천900여 명과 그 가족들 그리고 일반 시민들까지 모두 3만여 명의 주민이 쾌적한 도시생활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그런데 대상 기관 중 10여개 가까운 기관들의 이전이 완료되고 기관들을 따라 임직원들도 이주해왔는데도 전북 혁신도시에는 ‘기러기 아빠’들만 넘치는 기형적인 도시가 되어 있다. 당초 임직원의 50% 정도가 가족동반 이주로 예상했으나 실제는 20% 미만인데 따른 현상이다.
지난 해 말까지 452가구가 주민등록을 옮겼다고 하나 이들 대부분이 '나 홀로 가구'로 알려져 있다. 이들의 상당수가 원룸 등서 거주하다 주말이 되면 썰물처럼 서울로 빠져나갔다가 되돌아오는 ‘혁신도시 이산가족’들이 된 것이다.
이들에 이주 정착자금을 지원한다는 것은 금액의 많고 적음에 관계없이 실효를 전혀 기대할 수 없는 세금 낭비임이 분명한 탁상행정에 불과하다. 이전 기관 임직원들에 혁신도시 내 분양아파트 특혜를 주었으나 차익 전매가 많아 물의만 빚은 바 있다.
애초 혁신도시를 건설하면서 이전 기관들 임직원의 50%가 가족을 동반해 이주할 것이라는 기획 자체가 허황한 것이었다고 해야 할 것이다. 혁신도시가 전주 외곽에 위치한데다가 교육 생활 문화 교통 등 도시 인프라 어느 것 하나도 가족동반 이주를 기대할 수 없게 하는 게 현실이다.
‘기러기 아빠들의 도시’는 비단 전북 혁신도시만의 현실도 아니다. 전국 10개 혁신도시들이 마찬가지로 알려져 있다. 전국 지방자치단체들이 전북도와 같이 백방으로 대책을 강구하고 있으나 헛수고에 그치고 있다고 들린다.
불필요한 낭비 말고 장기 안목으로 혁신도시의 도시 인프라 확충을 우선해 나가야 할 것으로 믿는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