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장 갈등, 송지사 김시장이 풀어야

전주종합경기장 재개발 방식을 두고 정면 대립과 갈등을 빚어온 전라북도와 전주시가 개발방식 해법 마련을 위해 첫 실무협의회를 가졌으나 서로 원칙적인 입장만 교환했을 따름, 무위에 그친 것으로 전해진다.
사실에 있어 이번 실무협의회는 애초부터 어떤 진전이나 성과를 기대할 수 없는 가운데 열린 것으로 예고된 무위나 다름없다고 할 것이다.
경기장 문제는 전북도와 전주시가 풀어야 할 공동현안임이 분명하다. 그런데도 그간 서로가 받아들이기 어려운 상반된 개발방식을 앞세워 놓고 이를 고수하겠다는 원칙적인 입장과 관철해내겠다는 강경한 의지까지도 거듭 천명해온 터라 서로 물러서기도 어렵게 돼 있는 것 같다.
전북도와 전주시는 전주종합경기장 부지에 민간자본을 유치해 육상경기장 및 야구장 등 대체시설과 컨벤션센터 및 호텔 등을 건립한다는 내용의 ‘전북도도유재산 양여계약’을 체결했다. 올해가 10년 기간이 끝나는 해다. 민간자본은 롯데쇼핑몰이다.
계약대로라면 전북도 입장이 옳고 당연하다. 전면개발 방식이 실현되면 전주시는 대체경기장시설 확보와 함께 현재 공한지(空閑地)상태나 다름없는 경기장 주변 재개발 촉진으로 일대가 도시 공동화서 벗어날 수도 있게 될 것이다.
그런데 전주시가 김승수 시장 취임 후 입장을 바꿨다. 육상경기장 등을 현재대로 두고 추후 개발방안을 찾겠으며 종합경기장 일부 부지에 컨벤션센터와 호텔부터 건립하겠다는 것이다. 민간자본 유치가 아닌 국비와 지방비 투입에 의한 단계적 개발이다.
핵심 쟁점은 민간자본 즉 롯데쇼핑몰 유치 여하다. 전주시는 롯데쇼핑몰 입주는 곧 기존 중소상공인의 생존권 위협임을 입장 변화의 대의명분으로 삼고 있다. 전주시로서는 거두어들이기가 쉽지 않을 것 같다.
전북도의 전면 개발방식은 송하진 지사가, 전주시의 단계적 개발방식은 김승수 시장이 원칙 고수와 관철을 다짐해왔다. 어느 한쪽이 물러서지 않는 한, 중재안이나 타협안을 찾기도 쉽지 않을 것 같다. 실무협의를 통해 풀겠다는 것은 문제를 풀어볼 생각이 없다는 것이나 다름없다. 그렇다고 더 이상 전주종합경기장을 방치할 수도 없는 일이다. 두 단체장이 직접 풀 수밖에 없을 것 같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