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창오륜 서울 무주 분산개최 결단을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을 강원도 평창 단독개최가 아닌 서울과 전북 무주 분산개최로 시급히 결단해야 한다는 주장이 거듭해서 제기되고 있다.
평창올림픽 분산개최 주장은 당초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제안했고 그간 체육계와 평창올림픽조직위까지, 강원도 시민단체 등도 꾸준히 제기해왔다. 어제는 광주전남북 등 호남권광역의회 의장단협의회가 또다시 제기했다.
IOC가 썰매 등 일부 종목의 일본 나가노 등 외국의 기존 개최 도시와의 분산 개최를 제안한 것은 IOC가 막대한 경기장 건설비용, 대회 운영적자, 경기장 사후관리 등 심각한 올림픽 후유증을 우려한 때문으로 알려졌다. 역대 개최 도시들이 하나같이 후유증의 수렁에 빠진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IOC 제안은 강원도의 격렬한 반대에 부딪쳤고 박근혜 대통령에 의해서도 부정됐으나 이를 계기로 일부 종목의 서울과 무주 등 국내 분산개최 제안이 이어져왔다.
평창올림픽에는 단독 개최를 위해 국비 12조원과 강원도비 7000억원이 투입되어 경기장 13곳 중 기존 및 보완 시설 이용 7곳을 제외하고 6곳을 새로 짓는다. 문제는 이들 경기장들 중 대회 후 쓸모가 없어 또 막대한 비용을 들여 철거 내지 원상을 회복해야 한다는 데 있다.
현재 평창올림픽은 진퇴양난에 빠져들어 있다고 알려져 있다. 막대한 규모의 재원 조달난항과 환경단체 반대 등으로 공사가 턱없이 지연돼 이러다가 대회 전 경기장 완공이 불가능하지 않으냐는 비관적 전망까지 나와 있다. 자칫 국제적 망신을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
최근 한겨레신문과 중견 설계업체가 아이스하키 피겨 쇼트트랙 및 활강 4종목만 서울 및 무주의 기존 시설 활용으로 분산 개최하면 무려 3천658억원의 비용 절감과 최대 8개월 내 경기장 완공으로 일체의 우려를 불식시킬 수 있다는 공동연구 결과를 내놓았다.
무주 기존 스키장에 475억원을 들여 보완하면 대회 개최 전 완공은 물론 공사비 1095억원, 복원비용 1018억원 모두 2113억원이 투입되는 평창 가리왕산 스키장 건설보다 무려 1천638억원을 절감할 수 있다고 했다.
평창 오륜의 서울 무주 분산 개최 결단이 촉구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