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와 광주광역시, 전남도 등 호남권 광역지자체와 한빛원자력본부가 ‘한빛원전 호남권 광역협의회’ 구성과 한빛원전 안전성 확보를 위한 상호 신뢰협약을 체결했다.
이들 기관은 지난 10일 전남 영광 한빛원전에서 원전 안전성 확보 및 시·도민의 공동보호 대책 마련을 위해 상호 신뢰협약을 맺고 원전운전상황 및 환경방사선량 등 관련 정보를 공유하기로 했다.
광역지자체와 사업자가 함께 참여하는 협의체를 설치·운영하기는 호남권이 처음으로, 협약에 따라 한빛원전 호남권 광역협의회를 구성한다.
또 전북도 등이 참여하는 한빛원전 방사능 방재협의회 기구도 함께하는 등 방사능 재난 공동 대응을 위한 방재교육과 훈련에 공동 참여하기로 했다.
협약 참여 기관은 신뢰협약이 한빛원전의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세부 규약을 만들어 추진할 방침이다.
송하진 도지사는 “우리 도민들뿐만 아니라 많은 국민들이 원전 사고에 대한 불안감을 가지고 있는 게 사실”이라며 “한빛원전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정보 공유를 최우선으로, 서로 신뢰하고 공동 대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비상계획구역이 확대됨에 따라 우리 지역의 면적과 대상 인구 증가로 발전소 주변지역 지원에 대한 배분 비율의 재정립이 필요하다”며 “당사자인 한수원에서 재원을 마련하는데 적극 협조해달라”고 말했다.
한편 비상계획구역 확대로 주민보호를 위해 방호물품 지원을 비롯한 방사능 측정기 확대 설치가 요구되고 있지만 측정기는 전남도가 14개소인 반면, 도내는 7개소뿐이다. /이승석기자 2pres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