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국가식품클러스터에 들어서게 될 ‘소스사업화 지원센터’가 국가출연기관으로 지정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최근 정부가 재정악화 속에서 국가사업을 지방에 떠넘기고 있어 자칫 지역사업으로 전락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21일 전북도에 따르면 오는 2016년 국가식품클러스터 산업단지 준공에 맞춰 식품 입주기업들의 지원을 위해 사업비 280억원을 투입, 소스사업화 지원센터를 설립할 계획이다.
소스사업화 지원센터 건립사업은 오는 2020년 세계식품시장 규모가 자동차와 IT시장 보다 2~3배 더 많은 6조4000억달러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면서 정부 차원에서 이에 대응하기 위해 추진됐다.
특히 소스산업은 음식의 부재료에서 탈피해 식품산업 부가가치 창출산업으로 21세기 유망 식품산업으로 급부상하며 올해 전세계 소스시장은 약 80조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때문에 세계 소스시장에서의 경쟁력 확보와 미국, 유럽, 동남아 등에 한류와 함께 한식의 식문화 보급을 위한 ‘글로벌 k-소스’의 개발을 위해서도 센터가 국가사업으로 추진해야 할 당위성이 더욱 커졌다.
그러나 전북도가 몇 차례에 걸쳐 농림축산식품부를 방문, 센터의 운영주체를 국가출연기관으로 선정할 수 있도록 건의했지만 정부는 묵묵부답으로 이어가고 있다.
현재 도는 지난 2010년 한식세계화사업의 일환으로 한국식품연구원 부설로 광주시에 설립된 ‘세계김치연구소’의 사례를 보더라도 소스사업화 지원센터가 국립으로 운영돼야 한다는 게 맞다는 논리다.
세계김치연구소는 우리의 김치는 물론 일본, 중국 등 세계적으로 유통되고 있는 김치의 연구가 집중되고 있으며, 이 곳에는 연구원 80명(정규직 35명, 계약직 45명)의 인건비 등 연간 운영비 170억원을 국비로 지원 받고 있다.
이에 광주시는 지난 2009년 농식품부가 사업을 진행할 당시 부지(3400평)를 제공한 것 외에는 세계김치연구소에 아무런 지원을 하지 않고 있다.
따라서 소스사업화 지원센터가 광주의 세계김치연구소처럼 국립으로 운영돼 지역사업으로 전락하지 않도록 대책마련이 요구된다는 지적이다.
도 관계자는 “농식품부에 소스산업화 센터의 신속한 구축용역 완료와 내년 10월까지 설계 용역이 추진될 수 있도록 협조를 요청한 상태”라며 “우선 내년 센터 착공 및 장비구축을 위한 국비 125억원이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