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광복 70주년을 맞아 6.25 민간인 희생자에 대한 추모 사업을 추진한다.

시는 광복 70주년을 맞은 올해 분단 극복의 과제를 해결하지 못한 통한의 역사를 기리기 위해 ‘6.25 전주형무소 민간인 학살사건’의 희생자를 기리기 위한 추모상 건립을 추진한다고 20일 밝혔다.

‘전주형무소 민간인 학살사건’은 전주를 점령했던 북한군이 지난 1950년 9월 26일과 27일 이틀간 전주교도소(구 전주교화소)에 수감돼 있던 500여명의 애국인사 등 수감자들을 무참히 살해한 사건이다.

당시 300여명의 시신은 가족의 품으로 돌아갔지만 나머지 175구의 시신은 수습되지 못하고 현재 전주효자공원묘지에 합동 안장돼 ‘무명애국지사묘’로 불리고 있다.

이때 숨진 애국인사로는 대한민국 건국 초기 지도자급 인사인 손주탁 반민특위 위원장과 오기열·류준상 초대 제헌국회의원, 이철승 건국학련위원장의 부친 등이 포함됐다.

이와 관련 6.25민간인학살조사연구회(회장 이인철)는 20일 한국전통문화전당에서 관계기관장과 학계 전문가, 시민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전주형무소 민간인 학살사건’의 진상규명을 위한 포럼을 열었다.

시는 이번 포럼을 계기로 앞으로 6.25 전주형무소 민간인 학살사건을 널리 알리고, 국토 분단으로 인해 억울하게 희생돼 끝내 가족의 품으로 돌아가지 못한 175위의 넋을 기리기 위해 추모상 건립과 추모제 개최도 함께 추진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도시는 그 공간에서 일어났던 모든 기업들의 집합체”라며 “조상들의 숭고한 정신은 계승 발전시켜 나가고, 잘못된 역사도 성찰을 통해 반복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전주를 소중한 기억들이 담겨진 기억의 도시로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백세종기자·103bell@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