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종합경기장 개발사업을 시 재정사업으로 전환, 대형 공원화 하겠다는 계획이 당초 우려보다 순조롭게 의회를 통과했다.

이날 통과는 의회가 전북도와의 갈등을 신속히 봉합하고 사업을 추진해야한다는 것을 원했고 같은 정당 단체장에 대한 지원, 여론에 대한 부담, 투표 방식 등이 배경이 됐다는 분석이다.

나아가 의회가 1500억원대 사업에 대한 시 재정부담이라는 ‘실리’보다 미래를 위한 투자라는 ‘이상’을 택했다는 평도 나온다.

28일 시의회 본회의에서 참석의원 33명 중에서 26명이 찬성표를 던지면서 무난하게 변경 안이 통과 된 것은 이를 지켜보던 전주시도 예상치 못한 결과였다.

이는 사실상 의회가 변경 안을 승인하는 대신 도와의 갈등 해소와 협력 등을 주문했다고 해석될 수 있다.

변경 안을 통과시키지 않았다면 광역과 기초자치단체의 갈등봉합을 위해 의회가 수수방관했다는 부담을 않을 수도 있었기 때문이다.

실제 1시간이 넘는 시장 질의와 반대토론에서 지적된 것이 재정에 대한 부담 우려와 도와의 협력 문제였다.

무기명투표가 진행됐다면 보다 많은 반대표가 나왔을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변경 안 투표에 앞서 이 투표를 무기명으로 진행하자는 투표에서는 찬성 16명, 반대 17명으로 무기명 투표가 무산됐다. 일부에서는 무기명으로 진행됐으면 반대표가 더 많았을 것이라는 관측도 나왔다.

지방의회 특성상 같은 당 출신 단체장의 정책에 찬성표를 던지는 정치적인 이유도 있을 수 있으며, 시 변경안에 찬성하며 이날 본회의장까지 찾은 시민사회단체들의 눈과 귀도 부담으로 작용했다.

그리고 예산 조달은 차치하고 시민을 위한 공원을 만든다는 시의 논리가 의회의 마음을 움직였다는 평이다.

표결에 앞서 김진옥 의원은 찬성 토론에서 “인간 존엄, 사회적 약자보호, 미래를 지향하는 것이 좋은 정책이다. 시의 변경 안은 시민들을 위한 공원, 중소영세상인을 위한 상권 보호 등을 담고 있으며, 이것이 바로 좋은 정책”이라며 “재정은 언제나 넉넉한 적은 없었다. 그것을 감안하고 추진해야하는 것이 행정 정책이다”며 말하기도 했다./백세종기자·103bell@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